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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노에마 Nov 23. 2024

엄마를 너무 의존하는 아이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는 집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엄마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부모에게 큰 고민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아이는 숙제를 하거나 준비물을 챙기는 등의 간단한 일조차도 엄마가 해 주기를 바라며, 스스로 해보라는 요청에 짜증을 내거나 눈물을 보이곤 합니다. 아이의 엄마는 처음에는 “아직 어리니까 내가 도와주는 게 맞아”라고 생각하며 모든 것을 도와주었으나, 점차 아이가 자립하려는 노력을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에 걱정이 깊어졌습니다.

  

상담에서는 아이의 기질적인 요인과 함께 부모의 양육 방식이 아이의 지나친 의존성을 강화한 요인으로 작용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엄마는 아이가 실패하거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에 대신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아이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들어주곤 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는 스스로 시도하지 않아도 엄마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신념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사례의 아이는 부모의 도움을 전제로 행동하며 독립적인 시도 자체를 꺼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작은 도전에도 쉽게 좌절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 자립적인 행동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엄마의 도움 없이는 불안감을 느끼고 상황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러한 아이의 특성은 엄마의 지나치게 의존적인 양육 방식과 결합되면서 더 심화되었습니다. 특히 아이가 어릴 때 부모가 "이건 네가 하면 위험해" 또는 "엄마가 해줄게"라고 자주 말하며 아이의 시도를 차단한 경험이 누적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스스로의 능력을 의심하고 도전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의존적 성향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이때 부모는 아이를 도우려는 마음이 지나치게 의존을 강화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죄책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마음을 읽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능력을 믿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의존성을 줄이고 자립심을 키우기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훈육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심어주기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는 이미 기본적인 일상적인 활동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의존적인 아이는 여전히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스스로 해보려는 시도를 회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가방을 정리하는 일을 항상 부모에게 맡기는 경우에, “오늘은 ○○가 스스로 내일 학교에 필요한 물건을 챙겨볼래? 엄마는 네가 잘 해낼 거라고 믿어!”라고 말하며 독립적인 시도를 격려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물건을 챙긴 후에는 “우와! 네가 필요한 걸 다 준비했구나! 이제 내일 학교에서 걱정 없이 잘 보낼 수 있겠네!”라고 칭찬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결과뿐만 아니라 노력과 과정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숙제를 할 때마다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 “오늘 수학 문제를 한번 혼자 풀어볼래? 엄마는 네가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라고 격려합니다. 아이가 문제를 풀었다면, “이 문제를 혼자서 해결했네! 정말 대단해. 어려워도 끝까지 해내려는 모습이 멋지다”와 같은 피드백을 줍니다. 이러한 칭찬은 아이에게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다음 과제에 도전할 동기를 부여합니다.

     

중요한 점은 부모가 아이의 시도를 기다려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잘못하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부모가 개입하기보다는 스스로 해내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시간이 좀 걸려도 괜찮아. 천천히 해도 충분히 잘할 수 있어”라는 말은 아이에게 도전의 안전감을 제공합니다.

    

작은 성공이 쌓일수록 아이는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점차 더 복잡한 과제나 새로운 상황에서도 두려움 없이 도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공 경험은 아이에게 독립심과 자신감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길러줄 것입니다.



     

두 번째, 도움의 한계를 설정하기입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되, 그 범위를 명확히 정하는 것은 아이가 자립심을 기르는 데 중요한 과정입니다. 부모가 숙제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에게 “처음 몇 문제는 엄마가 같이 해줄게. 그다음은 네가 해보는 거야”라고 말하며 책임의 분담을 약속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도움을 받으면서도 자신이 해결해야 할 부분을 인식하게 됩니다.     


부모가 모든 것을 대신해 주는 상황은 아이에게 의존심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움의 한계를 설정하면, 아이는 스스로 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엄마가 여기까지만 도와줄게. 나머지는 네가 할 수 있겠지?”와 같은 표현은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믿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부모의 일관성입니다. 아이가 기대와 다르게 행동하거나 어려워할 때도 흔들리지 않고 “네가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 조금만 더 해보자”라고 격려하며 기다려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부모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아이는 스스로 도전하려는 동기를 잃을 수 있습니다.

     

도움을 줄 때에도 부모가 지나치게 간섭하기보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아이는 이 과정을 통해 작은 성공을 반복하며 자립심을 키우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을 쌓아가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 가르치기입니다.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부모가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시도했지만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때, “○○가 이렇게 노력했구나. 정말 대단해! 이번에 안 된 이유를 생각해 보면 다음엔 더 잘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며 아이의 노력을 인정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실패를 문제로 인식하기보다 성장의 과정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부모는 실패가 자연스러운 일이며, 그것이 배우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아이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엄마도 어릴 때 너처럼 처음에는 잘 안 됐었어. 그런데 계속하다 보니까 점점 나아졌단다”와 같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면, 아이는 실패를 특별한 문제가 아닌 성장의 일부로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패를 분석하며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어떤 부분이 어려웠을까? 다음엔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생각해 보도록 유도해 보세요. 이러한 대화는 아이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태도를 기르게 해 줍니다.

     

부모가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격려해 줄 때, 아이는 실패를 통해 배움과 성장의 기쁨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실패를 극복하는 것을 넘어 자신감을 키우고 더 큰 도전을 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네 번째, 자립적인 행동을 모델링하기입니다.

     

부모가 일상에서 자립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것은 아이에게 강력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기 때문에, 부모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엄마도 오늘 해야 할 일이 많았는데 하나씩 해내고 나니 정말 뿌듯했어”라고 말하며 성취의 기쁨을 표현해 보세요. 이러한 대화는 아이에게 자립적인 행동의 긍정적인 면을 느끼게 하고 스스로 시도해보고 싶게 만듭니다.

     

부모가 일상에서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행동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 엄마는 이걸 혼자 해보려고 해. 너도 엄마처럼 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하며, 부모가 자립적인 행동을 실천하는 과정을 공유해 보세요. 이러한 접근은 아이에게 자립적인 행동이 특별한 일이 아니라 일상의 일부라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아이와 함께 작은 도전을 목표로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에게 “우리 이번 주에는 서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하나씩 정해보고, 해낸 다음 서로 자랑하기로 하자”와 같이 목표를 공유하며 자립적인 행동을 놀이처럼 경험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아이는 부모와 함께 도전을 나누면서 자립적인 행동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부모가 자립적인 태도를 보여줄 때, 아이는 자연스럽게 이를 따라 배우게 됩니다. 부모의 행동은 아이가 자립의 가치를 이해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본보기가 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자립적인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며 점차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갈 것입니다.



          

작은 한 걸음, 큰 성장 

    

아이가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상황은 스스로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에게 작은 성공 경험을 제공하고, 자립심을 키울 수 있도록 일관되고 따뜻한 태도로 지도한다면 충분히 변화는 가능합니다.

     

훈육은 단순히 아이의 행동을 바로잡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아이가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돕는 동시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여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의 작은 변화와 성장을 목격하며 자부심과 기쁨을 느끼게 되고 아이는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도전과 성장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부모의 사랑과 신뢰 속에서 아이는 자기만의 빛을 발하며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 빛나는 아이로" 나아가는 그 과정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인생의 한 장면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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