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 개발사 선택, 이 5가지는 꼭 체크하세요!
안녕하세요! 개발자 긍정맨입니다~
웹이나 앱 서비스를 시작할 때, 많은 분들이 외주 개발을 선택하시는데요.
하지만 ‘싸고 빨리 해준다’는 이유로 업체를 선정했다가 연락 두절, 기능 누락,코드 품질 문제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걸 종종 목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처음엔 아무 기준 없이 외주를 맡겼고, 수정 요청도 어렵고, 커뮤니케이션도 안 되고, 결국 다시 개발사를 바꾸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날린 돈과 시간만 해도 엄청 날것 같은데요 ㅠ!
그런 시행착오 끝에 정리한,
정말 믿을 수 있는 외주 개발사를 고르는 핵심 체크리스트 5가지를 공유합니다.

단순히 예쁜 포트폴리오보다, 내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구현한 경험이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React, Vue, Flutter 등 어떤 기술로 개발할지 명확히 하고 개발 후 유지보수가 가능한 구조인지 꼭 확인하세요. 특정 프레임워크에 의존된 코드라면, 나중에 다른 개발자가 이어받기 어렵습니다.
업체에 따라 메일만 주고받거나, 요청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 미팅, 피드백 루프, 커뮤니케이션 툴 (Slack, Notion 등) 이런 협업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을 선택하세요. 담당 PM이 따로 있는지도 중요한 체크포인트입니다.
단순히 "앱 개발 500만 원" 이런 식으로 제안하는 곳보다, 기능 단위로 상세하게 명시한 견적서와 제안서를 주는 곳이 신뢰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가 아니어도 확인할 수 있게끔 기능 흐름도, 화면 구성, DB 구조 등을 제시해주는지 확인하세요.
서비스는 개발보다 운영 단계가 더 중요합니다.
버그 수정, 서버 관리, 보안 대응, 기능 개선 요청 등 사후 유지보수 정책이 명확하지 않으면 ‘일단 만들고 끝’인 외주 개발이 됩니다.
월 단위 관리가 가능한지, 계약 후 AS는 어떤 조건인지 꼭 체크하세요.
제 대학교 후배 실패 사례를 예시로 들어 설명을 해드릴게요! (미안 후배야)
후배는 기능 단위 명세 없이 개발을 맡겼다가 최종 결과물이 요구사항과 달라 큰 손해를 봤습니다.
반면, 똑똑한개발자 같은 외주사에 맡긴 다른 동기는 초기 기획부터 기술 제안서, 개발 스케줄, 테스트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추가 기능 확장도 수월했습니다.
이런 사건들을 볼때.... 결국 중요한 건 기술력보다 소통력과 시스템화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은 단순히 돈 내고 코드를 짜달라고 하는 용역이 아닌데요, 우리의 비즈니스가 걸려 있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가격보다 품질, 커뮤니케이션, 책임감을 꼭 따져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기준들을 적용한다면 불필요한 리스크를 줄이고, 우리가 원하는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줄 개발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개발사 '똑똑한개발자'를 추천드립니다.
초기 기획부터 유지보수까지 체계적으로 함께할 수 있는 똑똑한 파트너, 똑똑한개발자에서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