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조금만 더 힘내자!!

by 큰 숨
18. 성조숙증치료.jpg

** 성조숙증이란, 2차 성징이 조기에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여 25년도부터 기준이 변경되어 여성은 만 8세 이전에, 남성은 만 9세 이전에 보이는 경우를 의미한다.

*** 24년도까지는 여성은 만 9세 이전에, 남성은 만 10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했다.


다복이가 초등학교 3학년 생일이 다가오면서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 다복아, 생일 전에 알아야 하니까 형아처럼 조금이라도 이상한 거 같으면 이야기 꼭 해야 돼!!! "

" 응! "

" 이리 와봐!! 정수리에서 사춘기 냄새나는지 맡아보게.. "

" 엄마! 냄새 나?? "

" 아.. 모르겠는데.. 땀 냄새인지... 안 되겠다. 엄마가 머리 감기고 말려주는 것까지 하고 다시 맡아보자"


축구 골키퍼선수가 꿈인 아이에게 성조숙증이 나타날까 봐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마루가 성조숙증 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대부분 동일한 성별의 형제가 성조숙증이 있으면 동생도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했기 때문이다.


다복이 생일은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 엄마! 엄마! "

" 왜...??? "

" 나 형아랑 똑같은 거 같아!! 어떻게 해?? "

" 어?? 정말???...... 괜찮아. 차라리 잘됐어!! 너 생일 지나고 진단받으면 건강보험 적용이 안돼서... 생일 전에 발현된 건 하늘이 도운 거야. 병원 가자!! "




그렇게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한 지 2년이 되어간다.

한 달에 한 번씩 호르몬 억제를 위해 주사를 맞고, 3~4개월에 한 번씩 성장판 검사를 하고 의사 선생님을 만난고, 6개월에 한 번씩 혈액검사를 통해 너무 일찍 분비된 성호르몬이 잘 억제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주삿바늘이 엄청 두꺼워서 처음에 주사 맞은 날은 근육통으로 잘 걷지도 못했었는데...

이제는 주사 맞은 날은 훈련을 쉬긴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불편감은 모르고 지내서 다행이다.


한 달 전 의사 선생님 진료를 받았는데..

" 음.. 성호르몬은 잘 억제가 되고 있고요.. 지금 뼈나이와 실제나이가 13개월 정도 차이가 나요. 뼈나이와 실제나이가 같아질 때까지 치료를 하게 될 거예요. 대략 8~12개월 정도 예상하고 있어요."




둘째 마루도 우연히 발견해서 2년 6개월 치료를 받고, 지금 치료 끝난 지 2년이 되어가네요.

다복이도 앞으로 잘 치료받아서 키 때문에 꿈이 꺾이지 않도록 잘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다복이 주사치료 하는 날!!

남자아이 성조숙증은 발견이 어렵다는데 두 아이 모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keyword
이전 20화넌 누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