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를 알아차린 순간 일단 내 앞에 벌어진 일에 놀란다. 어떻게 내 삶에 이런 일이... 충격에 손이 벌벌 떨리고 가슴이 쿵쾅댄다.
어느 날 내 삶에 테러당했다! 생각지도 못한 일에 손수무책이다.
또는 이런 경우는 어떠한가? 지인들의 모습에서 알고 있었다. 예전 남자 친구가 바람을 피워서 이미 겪은 적이 있다. 그래서 불안했다. 그러지 않길 바랐다. 그런데... 결국... 역시나... 안 되는 일이었구나... 좌절하고 실의 하여 어차피 남자는 안돼! 일찍 포기하는 게 맞아!
또는 내 삶에 남편의 바람? 끼어들 게 둘 수 없어. 용납할 수 없어! 도장 찍어!
여러 경우가 있겠다.
운전대를 잡을 때는 교통사고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방어 운전을 해야 한다. 내가 똑바로 해도, 얼마든지 누군가가 와서 박을 수도 있기에...
또한 사고에 대한 대비법을 숙지해두어야 한다. 더 큰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사고 처리 시 손해를 입지 않고 내 권리를 챙기려면 여러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내가 알았다면 더 챙길 수 있었던 이득을 상대가 먼저 챙겨주지는 않는다.
운전대를 잡을 때는 교통사고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리 사전 지식을 준비하고 대처법을 준비해 두듯이, 결혼 생활 또한 차를 끌고 도로에 나온 행위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내가 앗차, 실수할 수도 있고, 상대편 차가 어느 날 갑자기 들이받아 접촉사고가 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람에 비견되겠다.
도로 위에 내 차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나만 잘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평소 차량을 관심을 갖고 잘 정비해 두고 한눈팔거나, 졸음운전, 음주운전 등을 조심하여 안전 운전을 하고, 옆 차량을 방어까지 해야 하니 신경 쓸 일이 많이 생기는 셈이다.
교통사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점을 먼저 숙지하시기 바란다. 생각지 못한 일에 당황하여 허둥대다가 중요한 것을 잃지 않길 바란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에게는 벌어지지 않을 일이라 믿고 아웃 오브 안중으로 일관하기보다는, 나에게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고 인정하고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알록달록 동화책의 엔딩 장면은 공주님이 핑크빛 웨딩드레스를 입고 왕자님과 행복하게 웃으며 웨딩 로드를 걷는장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