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하고 무한한 가능성이 열리다
앞에서 살펴본 역사 속 그리고 현대의 폴리매스들을 기억하는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그들이 천재이거나 우리와 너무나 다른 특별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가? 물론 그들은 특별하다. 한 분야에 대해 깊이 공부하기도 힘든데 어떻게 그렇게 다양한 분야에 정통할 수 있는지 놀라울 뿐이다. 그들의 학문에 대한 호기심, 열정, 그리고 도전 정신은 칭송받아 마땅한 특출함이다.
하지만 현재의 우리는 그들이 가졌던 커다란 장벽 하나를 가뿐히 넘어섰다. 바로 AI라는 강력한 도구 덕분이다. 이제 더 이상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특정 분야에 몰두하고 긴 시간과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시대가 아니다. 과거에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허용되었던 것들이 이제 모두에게 평등하게 접근이 가능해졌다.
AI라는 도구를 사용하기만 하면 시간과 자원을 들이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폴리매스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이제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언어를 번역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찾기 위해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리던 시간을 AI라는 개인 비서가 단 몇 분 만에 모두 처리해 준다. AI 시대 이전의 폴리매스가 여러 분야에서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 얻을 수 있었던 결과물을 이제 무엇을 원하는지 입력하기만 하면 짧은 시간 안에 얻어낼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AI만 있다면 누구나 폴리매스가 될 수 있을까?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AI의 도움으로 훨씬 빠르게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게 되었지만, 정보와 지식을 쉽게 얻는 만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일을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AI로 인해 곧 대체되어 도태되고야 마는 사람이 될 뿐이다. AI는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만큼이나 위험성도 크다. AI를 편하게 쓰게 되면서 복잡한 문제 해결이나 분석을 AI가 전담하게 하고 의존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인간만의 비판적 사고나 문제 해결 능력이 저하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하여 직관적으로 판단하기보다 AI의 즉각적인 대답에 익숙해질수록 점점 심층적인 사고가 어려워질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폴리매스 교육이 더 중요해진 것이다. 시간과 노력을 크게 들이지 않고 얻게 되는 지식과 정보를 창의적으로 연결하고 융합하여 결국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사람만이 AI를 최고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고, 폴리매스가 될 수 있다.
결국 폴리매스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통해 AI는 인간의 창의력을 증폭시키는 도구로, 어떤 분야든 깊이 파고들어 새로운 시각을 얻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중요한 것은 AI를 단순한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역할을 더해 여러 학문을 결합하여 성과를 내는 혁신적 파트너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AI와 파트너가 되면, 오랜 시간의 연구에 대한 실패의 두려움 없이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를 반복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는 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 방식을 찾는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더 많은 영역을 넘나들며 예술, 과학, 기술, 철학 등 어느 분야든 불가능한 영역이 없이 탐구할 수 있게 되었다. 드디어 AI와 함께 누구나 폴리매스가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커버 이미지는 AI를 이용하여 생성하였다. ChatGPT 4.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