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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브랜드 아이덴티티 : 지속적인 평가 및 조정

브런치북 by_지니

by 생각창고 지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가 필요하다. 이 과정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공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핵심 가치를 정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 미션, 비전을 명확히 한다. “창의성”, “자율성”을 바탕으로 할 수 있다.

•브랜드 톤과 스타일 설정: 고객과의 소통 방식(캐주얼, 전문적, 친근함 등)을 구체화한다. 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친근함”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를 추구한다.

•주요 고객층 정의: 브랜드의 이상적인 타깃 고객을 이해하고 세분화한다. 나는 지역 주민이 참여를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타깃층”을 지역 주민으로 정했다.


2. 프로그램 구성

우당탕탕! 꼬마요리사

•콘셉트 개발: 브랜드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만든다. 나의 경우 “창의성”을 길러 주는 활동이기 때문에 실수해도 괜찮다. ‘평가’가 아닌 ‘주체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제목 역시 ‘우당탕탕, 꼬마요리사’로 붙여 주었다.

•체험형 프로그램: 브랜드 철학을 체험할 수 있는 활동. 예) 요리 워크숍, 로컬 재료 투어.

•이벤트: 특정 시즌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이벤트. 예) 특별 메뉴 이벤트.

•커뮤니티 프로그램: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및 활동. 예) 모둠 활동, 협업 활동

•공간 연출: 프로그램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예) 인근 생활문화센터


3. 프로그램 실행

•운영 계획: 프로그램 일정, 인원, 장소, 필요한 자원을 상세히 계획한다.

•홍보 전략: 브랜드의 목소리를 담아 프로그램을 알린다. 예) 소셜 미디어(Instagram, Facebook), 웹사이트 업데이트, 오프라인 전단지.

•고객 참여 유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간단한 혜택 제공. 예) 할인 이벤트 등


4. 평가 및 피드백

•정량적 평가:

•참여도 분석: 참가자 수, 재방문율, 소셜 미디어 반응(좋아요, 댓글 등).

•매출 변화 분석: 프로그램 전후 매출 비교.

•정성적 평가: 고객 피드백 수집: 설문지, 후기.

•내부 피드백: 직원 및 파트너 의견 수렴.

•성과 기록: 주요 성과를 기록해 다음 프로그램 설계 시 참고.


5. 개선 및 지속 가능성 강화

•결과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요소와 개선할 점을 도출.

•브랜드 연속성 유지: 프로그램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조정.

•지속 가능성 고려: 장기적으로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발전.




이와 같은 접근 방식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고객 경험을 강화하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마지막 회기에서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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