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브랜드 SCM 팀장을 위한 일본 배송비 추가 비용 방지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365일 빠른 품고입니다.
이제 막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했다면, 예기치 않은 물류비용이 발생하진 않을까 걱정되시죠?
이 글에서 한국에서 일본으로 택배 보낼 때 고려해야 할 배송비 항목을 딱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드릴게요
추가비용을 방지할 수 있는 3가지 키워드 별 대응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발생하는 일본 배송비 항목들은 모두 확인했지만, 우리 브랜드의 판매 전략이나 고객님 구매 패턴으로 인해 추가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예상했던 배송비와 차이나는 경우, 가장 자주 발생하는 추가 비용 중 하나는 바로 ‘관세’입니다.
관세는 국제 무역에서 교역되는 상품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수입국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가장 일반적인 보호무역 정책 중 하나예요.
또한, 부피 무게를 고려하지 못했을 때도 일본 배송비는 예상했던 금액과 다르게 청구됩니다.
한국에서 일본으로 택배 보내는 과정에서, 관세나 추가 포장 비용은 언제 발생하는지 미리 확인해두지 않으면, 판매과정에서 역마진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일본에서는 소비자가 구매한 금액이 16,666엔(한화 약 157,000원)을 초과할 경우 관세가 부과됩니다.
다만, 일본 관세당국에서 물품을 상업용 화물로 판단하는 경우에는 관세 가격이 10,000엔 이상인 경우 관세와 같은 세금이 부과돼요.
관세는 대부분 판매자가 내게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는 판매자 분들이 마진을 확보하기는커녕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게 좋답니다!
✔️여러 개를 한꺼번에 구매할 가능성이 있거나, 고가의 제품인 경우, 처음부터 원 가격의 6~10% 정도의 금액을 사전에 청구할 수 있어요.
✔️저렴한 제품을 여러 개 구매한 경우, 분리 배송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사용 중인 풀필먼트사에서 특정 조건의 주문을 사전 점검할 수 있는 필터 기능을 제공하는 지도 확인 해 보세요!
관세는 하나의 패키지 안에 들어있는 제품의 합산 금액을 기준으로 측정 돼요.
소비자가 비싼 제품 하나를 구매하든 저렴한 제품 여러 개를 구매하든, 그 금액이 16,666엔을 넘으면 관세가 부과되는 것 잊지 마세요!
제품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판매 개수가 제한되는 물품들도 존재해요.
현지 통관 절차에서 문제 발생 시 모든 비용을 수출자가 부담하게 되며, 처리 시에는 약 4만 엔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두어야 갑작스러운 지출을 방지할 수 있겠죠?
대표적으로 화장품의 경우는 다음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