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중년여성 성장기- 공부
P여사는 요즘 다이어트를 하면서 감정의 널뛰기가 있어 고민입니다.
원하는 목표체중을 이루기 위해 꼭 해야 할 루틴이 있는데요.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딴짓을 하고 싶은 똘끼가 생깁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죠. 원하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감정조절을 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감정과 공부에 대해 알아볼께요.
불안·좌절·짜증 속에서도 공부를 이어가는 중년 뇌의 감정 사용법
공부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이런 마음이 툭 튀어나옵니다.
“왜 이렇게 집중이 안 되지?”
“오늘은 그냥 쉬고 싶다…”
“이 나이에 무슨 공부냐…”
이럴 때 우리는 종종 ‘의지가 약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뇌과학에서는 다르게 말해요.
“공부를 방해하는 건 의지 부족이 아니라 감정의 파도다.”
감정이 출렁이면 뇌는 ‘생존 모드’로 들어가고,
생존 모드가 되면 ‘학습 회로’는 자동으로 꺼져버립니다.
그러니 답은 간단합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감정을 다루는 기술이 먼저 필요합니다.
오늘은 바로 그 이야기, 공부를 가로막는 감정들을
어떻게 ‘공부의 연료’로 바꾸느냐에 대해 나눠볼게요.
중년의 공부는 늘 약간의 불안이 따라옵니다.
“예전만 못한 것 같아.”
“머리가 굳은 건 아닐까?”
“젊은 사람들 속도를 따라갈 수 있을까?”
그런데 이 불안의 정체는 대부분 **“과거의 나와 비교하기”**에서 시작됩니다.
사례 1. ‘옛날의 나’를 잊었을 때 생긴 기적
제가 만난 한 수강생은 늘 이렇게 말했어요.
“선생님, 예전엔 뭐든 빨리 외웠는데… 요즘은 너무 느려요.”
그래서 저는 질문을 바꿔보라고 했습니다.
“그 빠르게 외우던 ‘옛날의 당신’은 지금 필요할까요?”
“지금의 공부는 속도보다 깊이가 더 중요하지 않나요?”
그분은 그날 처음으로 옛날과 지금을 비교하는 버릇을 내려놓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 후 기적처럼 집중력이 돌아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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