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쓸때마다 난감한 자기소개 쓰기

중년여성의 성장기 - 자기소개 쓰기

by 지식농부

2-109 브런치 연재 에세이 자기소개 쓰기

저는 40세에 '예전의 수동적인 삶과 다르게 살자'고 결심한 후,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중년 여성입니다. 그동안 7년간 인문학과 글쓰기를 공부하며 다양한 지식을 쌓았지만, 변화는 쉽게 오지 않았습니다. 50살에 남편의 갑작스러운 퇴직을 계기로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고,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전업주부에서 사회로 나와 경제독립하는 과정을 담은 책 <오늘, 남편이 퇴직했습니다>를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저와 같은 중년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습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인생의 반을 지나온 저에게 남은 인생을 어떻게 보낼지에 대한 고민은 깊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작가이자 강사로서 새로운 길을 걷고 있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중년 여성의 일상적인 고민과 그 속에서의 성장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건강, 경제적 자립, 그리고 정신적 자유를 위한 실천 방법들을 공유할 것입니다. 일상의 희로애락을 통해 많은 분들과 공감하고 싶습니다. 저의 경험이 누군가에게 작은 힘이 되기를 바라며, 함께 중년 여성으로서의 삶을 즐겁게 살아가는 노하우를 나누겠습니다.


*PS: 다음 연재에서는 중년여성의 경제자립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기소개 #퇴직 #경험나누기 #박경옥작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