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해 미루지 않는 공부방법
목표를 세울 때, 우리는 자기도 모르게 욕심을 부려서 목표를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높은 목표는 달성하지 못할 위험도 크고, 실패할 경우, 좌절감과 실망감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낮은 목표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난이도가 높은 목표"와 "난이도가 낮은 목표"를 얼맞게 조합하는 것입니다.
"난이도가 높은 목표"는 당신의 인생의 나침반입니다. "난이가 높은 목표"는 삶의 보람과 동기를 부여하고 "난이도가 낮은 목표"만 세우는 사람에게는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곳으로 가버리게 됩니다. 연봉이나 사회적 평가 등의 수익도 난이도에 비례하여 커집니다. 반면에 "낮은 난이도의 목표"는 "높은 난이도의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단계가 됩니다. 갑자기 "높은 목표"에 도전하면 반드시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높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작은 성공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토익시험이나 자격증을 공부할 때 처음부터 1급이나 산업기사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기능사부터 시작하면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난이도가 높은 목표'와 '난이도가 낮은 목표'를 균형있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가지를 균형있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의 난이도를 판단할 때 반드시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목표를 '수치'로 대체하여 측정가능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달성까지의 계획을 세우기 쉬워지고, 달성까지의 과정에서 진행상황도 달성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노력과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고, "매일매일 한걸음씩 확실하게 나아가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동기부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첫번쨰, '영어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목표인 경우
TOEIC 900점 이상 얻기
미국드라마 1개 에피소드를 자막없이 완벽하게 듣기
영어회화에 도움이 되는 문장을 100개 외우기
두번쨰, 'Excel을 할 수 있게 되기'가 목표인 경우
MOS, ITQ 전문가 자격증을 90%이상의 점수로 합격하기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엑셀함수 50개이상 외우기
'높은 목표'를 세울 때나 '낮은 목표'를 세울 때나 목표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난이도란 현재의 자신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사이의 간극을 말합니다. 격차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① 현재 자신의 수준을 측정하기
② 이미 목표를 달성한 사람을 길잡이로 삼기
③ 전문가 조언 받기
① 현재 자신의 수준을 측정하기
예를 들어, 'TOEIC 900점 이상'이라는 목표가 자신에게 얼마나 어려운 목표인지 알기 위해서는 토익시험에 응시나 모의시험을 하여 '현재 자신의 토익점수가 몇 점인지'를 측정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점수가 800점 이상이라면 이 목표는 적절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점수가 500점 이하라면 이 목표는 너무 높은 목표일 수 있습니다.
② 이미 목표를 달성한 사람을 길잡이로 삼기
"TOEIC 900점 이상을 받는 사람들은 원래 영어실력이 어느정도이고, 그외에는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어떤 공부를 하고 있을까?"
"그에 비해 나는 어떠한가?"
라는 것을 생각하고 이미 목표를 달성한 사람과 비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목표달성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노력이 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교대상은 주변 사람들은 물이고 시험관련 합격수기나 합격률등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같은 목표를 달성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③ 전문가 조언 받기
전문가 조언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랜기간 동안 많은 수험생을 지도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봅시다. 학원에 다닐 시간이 없더라도 체험레슨이나 당근을 통해 개인레슨등을 통해 한번 이야기를 들어보가너 간단한 조언을 듣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에게 TOEIC 900점 이상이 얼마나 어려운 목표인지, 자신이 무리없이 올릴 수 있는 점수 상승폭이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뺴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달성기한'입니다. 같은 목표라도 한달 후에 달성해야 하는 것과 1년후에 달성하면 되는 것과는 당연히 난이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은 마감일이 없으면 좀처럼 행동으로 옮기지 못합니다. '언제나 할 수 있게 되고 싶다'가 아니라, '이 날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이 날짜까지 해야 한다'입니다.
'이 날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년 후에 여기까지 달성해야 한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한달뒤, 3개월 뒤, 6개월 뒤, 1년뒤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즉, 목표달성까지의 전망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야만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감시간 효과로 인해 매일 공부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앞서 공개했던 표를 사용하여 이상적인 목표와 기한이 있는 목표를 정리하였습니다.
위 표에서 이상적인 목표는 "1년안에 TOEIC 900점 이상 받기", "6개월 안에 MOS 자격증 따기"이지만, 같은 목표라도 기한에 여유를 둔 '2년 안에 TOEIC 900점 이상', '1년 안에 모든 MOS 과목 자격증 따기'를 통해 추가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이렇게 기한에 여유가 있는 목표를 하나 더 설정하면 생각돼로 되지 않을 때에도 좌절하지 않고 열심히 할 수 있고, 무리하지 않는 계획을 세우기 쉬워집니다.
지금부터 시작하려는 공부에 대해 달성시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어려운 측면도 있지만, 대략적으로 아래오 ㅏ같이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첫번째, '이상적인 목표란'에 넣는 기한
자신에게 적당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주면 달성할 수 있을 것같은 기한을 설정합니다. '조금은 힘들 것 같아', '노력해야겠다'라고 느끼는 수준입니다.
두번째, '실력에 맞는 목표'란에 넣는 날짜
지금의 내 모습 그대로 스트레스 없이 느긋하게 공부해도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은 기한을 설정합니다. 목표 설정 시점에는 쉬워보여도 실제로 해보면 힘들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목표로는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024 ZeR0, Hand-crafted & made with Damon JW Kim.
Profile: https://gaebal.site
AI/LLM개발 및 강의/컨설팅 문의: https://naver.me/GalVgG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