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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많이 욕 먹은 여자

<풀밭 위의 점심식사> 속 빅토린 뫼랑을 기억하며

by Jieunian

19세기 프랑스에서 성공한 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아카데미에서 주최하는 살롱전에 입상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1863년과 1865년에 연이어 화단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화가가 있다. 물론 나쁜 의미로.


1863년에 공개된 <풀밭 위의 점심식사>는 살롱전에 전시를 거부당해 이른바 '낙선전'에 전시되었는데, 마네는 당시 부르주아들의 퇴폐한 일상을 잘 차려입은 부르주아 신사들과 알몸의 여성이 풀밭에 앉아 있는 대조적인 모습으로 그려냈다. 자세히 살펴보면 여성의 앞에는 벗어놓은 옷가지가 보이고 원경의 여성도 속옷을 입은 채로 몸을 씻고 있다. 옆집에서 흔히 볼 수 있을 것 같은 여성이 접힌 뱃살을 드러내며(저 정도 뱃살은 모두 있지 않나!) 관람객을 빤히 바라보며 '나는 네가 지난 휴일에 한 짓을 알고 있다.' 같은 눈빛을 쏘고 있으니 그림을 보러 온 신사들이 지팡이나 우산으로 그림을 찔러대는 것을 막기 위해 이 작품은 전시장 높은 위치로 옮겨지는 해프닝도 있었다고 한다.

마네_01_풀밭위의 점심식사.jpg <풀밭 위의 점심 식사> 에두아르 마네. 1863


당시에 여성의 누드는 비너스와 같은 여신의 몸을 빌려 이상적인 미로만 표현될 수 있었는데 마네는 이를 완전히 뒤엎는 방식으로 그려냈다. 특히 이 작품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진 두 작품을 살펴보자.

마네_03_Titian_Pastoral Concert.JPG <전원음악회> 티치아노, 1508~1509


이 작품은 두 명의 남성이 전원에서 악기를 연주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그 옆에 음악의 영감을 상징하는 뮤즈들이 등장하는 장면을 묘사한다. 티치아노는 인간과 초자연적 존재를 자연스럽게 통합하며, 옷을 잘 차려입은 두 남성과는 대조적으로 나체의 두 여성을 그렸지만 여성들은 남성과 상호작용하기보다 고요히 물을 따르거나 시선을 자연스럽게 흩뜨리고 있어,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이상적 조화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알몸은 단순한 욕망의 대상이 아니라, 음악의 요정(?)인 뮤즈로, 즉 예술적 영감과 자연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마네_04_파리스의 심판.jpg 라이몬디가 라파엘로의 '파리스의 심판'을 본떠 제작한 동판화, 1534


라이몬디가 라파엘로의 <파리스의 심판>을 본떠 제작했다고 하는 동판화인데, 특히 오른쪽 하단 부분에서 볼 수 있는 나체의 여신들과 포즈는 마네가 여성의 구도와 태도를 설정하는 데에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흥미롭게도 라이몬디는 당시 유명한 '표절러'였다. 알베르트 뒤러는 자신의 그림이 베네치아에서 판화로 무단 복제되어 판매되고 있음을 발견하고 고소를 진행하기도 했다.)



마네_02_올랭피아.jpg


2년 후인 1865년, 마네는 <올랭피아>를 살롱전에 전시하며 다시 한번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이번에는 그림 속 여성의 포즈와 배경이 논란의 중심이 되었다.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와 비슷한 자세를 취한 이 여성은 여신을 떠올리게 하는 누드와 자세를 취했지만 살펴보면 살펴볼수록 현실 속 매춘부를 묘사한 것이었다. 우선 그림 제목인 <올랭피아>는 당시 매춘부 여성들이 흔히 예명으로 사용하던 이름이었고, 흑인 하녀는 손님에게서 도착한 꽃 선물을 가져다주고 있다. 목에 둘러져있는 초커도 당시에는 매춘부들이 즐겨하는 액세서리였다고 한다. 그런데 그림 속 그녀는 당당하고 차가운 시선으로 관람객을 내려다보고 있었고, 발치에는 매춘부를 상징하는 검은 고양이가 자리 잡고 있었다. 당시 관객들은 이 작품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고, 마네의 도발적인 표현 방식은 여전히 큰 논란이 되었다.


마네_05_Titian_우르비노의 비너스 2.jpg <우르비노의 비너스> 티치아노, 1538

이전까지 여성의 누드는 '비너스' 혹은 다른 여신의 명찰을 달아야만 공개가 가능했다. 그런데 티치아노의 비너스도 그의 스승인 조르조네가 그렸던 비너스에 비하면 조금 더 도발적인 것 같다.


Giorgione_-_Sleeping_Venus_-_Google_Art_Project_2.jpg <잠자는 비너스> 조르조네 & 티치아노, 1510


재밌는 것은 마네의 두 그림 모두 Victorine Meurent이라는 여성을 모델로 한 그림이라는 점이다. 그녀는 단순한 모델을 넘어 화가로도 활동하며 자신의 작품 세계를 구축했지만, 당시 세상에서 그녀는 적어도 파리에서 제일 많이 욕먹은 여자일 것이다.


뫼랑에 대한 신문 기사가 있어 공유한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5208904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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