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업무 폴더 정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리 정돈하는 방

by 보이저

한참 일을 하고 있는데 뒤에서 팀장님이 다급하게 나를 부른다.


"팀장님, 부르셨습니까?"
"상무님이 급하게 이번주 영업실적 자료 찾으시는데 한 부 출력해서 갖다 줘"



자리로 돌아와 노트북에서 부지런히 찾아본다. 그런데 자료를 찾을 수가 없다. 어제 분명히 저장했는데... 어디갔지?

드디어 찾았다! 얼른 출력해서 팀장님께 드렸고, 팀장님은 곧바로 그 자료를 들고 상무님 방에 들어갔다.

잠시 후 상무님 방에서 나온 팀장님은 나에게 화를 내신다.


"이거 지난주 실적이잖아! 나 상무님께 욕 먹었잖아. 너 일부러 그런거냐?"




폴더 관리가 중요한 이유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은 대부분 노트북으로 일을 한다. 많은 회사들은 공용 폴더를 운영하며 이 공용 폴더에 업무자료를 축적, 관리하고 있다.


이 폴더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업무 성과가 확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한다.


일 못하는 사람들은 폴더 관리를 잘 못한다. 기본적으로 정리정돈에 취약하기에 폴더 역시 체계적으로 효율적인 관리를 하지 못한다. 아무데나 쑤셔 박다보니 정작 필요할 때 자료를 찾지 못하거나 엉뚱한 자료를 쓰게 된다. 그래서 큰 사고가 터지기도 한다. 반면에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체계적으로 폴더를 관리한다. 히스토리 관리까지 잘 되어 있다보니 필요할 때 빠르고 쉽게 자료를 찾아서 쓸 수 있다.




폴더 관리 노하우


폴더 관리의 핵심은 필요한 자료를 제때 쉽게 찾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원칙에 따라 노하우를 안내드리고자 한다.


1. 연도별로 정리하기


가장 큰 대분류는 연도별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23년 이전, 23년, 24년, 25년 이렇게 대분류를 설정하는 것이다.

24%EB%85%84.JPG?type=w773



2. 주요 업무 그룹 별 정리하기


그 다음으로 주요 업무를 큰 카테고리 별로 정리한다. 보고서 같이 중요한 항목은 별도 폴더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인사팀이라면 채용, 근태, 평가, 퇴직 등 큰 단위로 폴더를 관리하는 것이다.

%EC%83%81%EC%9C%84_%ED%8F%B4%EB%8D%94.JPG?type=w773




3. 각 업무 단위로 정리하기


개별 업무를 하나씩 정리하면 된다. 가령 인사팀이라면 채용 폴더에 신입채용, 경력채용, 퇴직자 재고용 등으로 하위 업무를 정리하는 것이다.




4. 기획/운영/결과로 정리하기


일의 순서대로 기획 단계, 운영 단계, 결과 단계 폴더로 정리하자.


%EA%B8%B0%ED%9A%8D%EC%9A%B4%EC%98%81%EA%B2%B0%EA%B3%BC.JPG?type=w773



5. 핵심 자료 하나만 빼놓기


이것 저것 자료가 빼곡하게 있으면 뭐가 뭔지 알기 힘들다. 가장 핵심 파일만 밖으로 빼놓고 나머지는 밑자료/기초자료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 다 집어넣자.

급히게 자료를 찾아야 할 때 필요한 자료 하나를 밖으로 빼놓으면 좋다.





마무리하며


폴더는 서랍장과 같다. 공항 가기 전에 여권이 안 보인다면 큰일이다. 곧바로 멘붕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중요 서류를 두는 곳이 정해져 있다면 거길 찾으면 바로 나오게 된다.


일을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리정돈을 못한다. 폴더 관리도 당연히 제대로 될 리 없다.


폴더, 원칙만 알고 몇 번 해보면 된다. 복잡한 원칙, 기준 세울 필요도 없다. 앞에서 말한 기준대로만 정리해도 자료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정리해라. 고민하지 말고
(낸시 펠로시. 미국 제 52대 하원의장)














keyword
이전 07화이메일 잘 정리, 관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