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군락을 이룰 때 진짜 행복 아닌 걸까?
1. 이열하 작가의 행복이란 시
'행복해'라고 말하니
행복이 내게로 왔다.
2. <나태주 시인이 말한> 행복 1
저녁때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힘들 때 마음속으로 생각할 사람이 있다는 것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 있다는 것
이소망선생님: 이열하 작가님은 행복하신가요?
이열하 작가: 네. 저는 행복한 사람이네요. 행복은 거창한 것이 아니네요. 커다란 행복만이 행복이다 생각했었어요. 일상에서 소소한 작은 행복들이 군락을 이루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해요.
3. <나태주 시인이 말한> 행복 2
아니야 행복은
인생의 끝자락 어디에
숨어 있는 게 아니라
인생 그 자체에 있고
행복을 찾아가는 길
그 길 위에 이미 있다는 것
너도 알겠지?
가다가 행복을
찾아가다가 언제든 끝이 나도
그 자체로서 행복해져야
그것이 정말로 행복이라는 걸
너도 이미 잘 알겠지?
-생략-
4.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이란 우리 삶의 모든 순간, 기쁘든 슬프든 그 안에서 나름의 의미를 찾고, 성장하고, 사랑하는 그 모든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마치 동전의 앞면 뒷면과 같은 것이다. 행복은 불행이다라고 생각하는 또 다른 면을 보면 그것이 행복일 수 있겠고 과거와 현재의 나를 비교했을 때 조금이라도 나아졌다면 그것이 행복일 수도 있겠다.
로또 같은 행복을 바라는가? 로또 같은 행복도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진짜 행복은 일상 속 작은 행복들이 군락을 이루는 것이 더 행복한 삶이 아닐까 싶다.
여러분은 커다란 행복을 선택하시겠어요?
작은 행복이지만 군락을 이루는 행복을 선택하시겠어요?
5. 나의 일상 속 소소한 작은 행복을 생각해 보았다. 여러분들도 불행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대한 또 다른 이면을 보고 행복을 찾아가기를 바란다. 마음의 태도만 바꾼다면
모두 행복해질 것이다.
- 대학교 때 기숙사에서 밥 값이 2300원이었다. 2500원 하는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이 너무 먹고 싶었다. 돈이 없어서 사 먹을 수가 없었다.
지금은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을 10개도 거뜬히 사 먹을 수 있다. 난 그때보다 분명 돈이 많아졌다. 그러니 행복한 거다. 비록 로또는 안 맞았지만 말이다.
- 공부 안 하고 게임만 하는 아들을 보면 속상해진다.
아니다. 아들이 안 아프고 건강하니까 그래도 학교 안 간다 안 하고 학교는 가니까 행복하다.
- 집에 나의 공간이 없다. 사춘기 셋째 딸과 방을 사용하는 것이 너무 힘들다.
아니다. 비록 지방이지만 나의 서재를 꾸며 놓았다. 나의 글쓰기 공간이 있으니 행복하다.
나는 또 한 번 행복이란 포도주 한 잔, 밤 한 알, 허름한 화덕, 바닷소리처럼 참으로 단순하고 소박한 것임을 깨달았다. 필요한 건 그뿐이었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고 느끼는데 필요한 것이라고는 단순하고 소박한 마음뿐이다.
-그리스인 조르바 중에서
혹시 행복을 찾아 헤매고 있나요?
행복 찾는다면 커다란 행복보다 작은 행복을 찾아보자. 작은 행복들이 군락을 이루어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