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May 29. 2021

변화와 성장을 위해 지금 내가 갖춰야 할 3가지 자세

글_이동영 작가

1. 느낌이 다른 사람과 평생 안 읽을 것 같은 책을 만나는 용기

- 끼리끼리•유유상종을 넘어, 세상을 보는 다양한 창을 뇌에 새긴다는 마음으로 살자.

그 실천방법으로는 느낌이 다른 사람과 평생 안 볼 것 같은 책을 만나는 거다. 이 작은 용기를 발휘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믿자.


뇌는 늘 같은 느낌으로만 세상을 보는 사람에게 성장 대신 정체감을 안겨 줄 뿐이라고. 잠시 쉬어간들 멈추지 말고 계속 성장해야지. 무럭무럭.

2.목표와 함께 성취할 기간을 정하고, 그걸 이뤄낸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사는 태도

- 내가 이룰 목표를 구체적인 기간•숫자 등과 함께 적어놓고서, 그걸 이뤄낸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보면 무슨 말을 하고 싶을까? 하는 관점으로 사는 거다.


쉬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일하는 것도 내가 왜 해야 하는지 스스로 동기부여가 될 태도로 남을 것이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자.

3. 나와 내 가족을 더 사랑하는 마음과 내가 먼저 다가가 거는 기분 좋은 대화

- 너무 가까워서 놓치고 사는 건 나, 그리고 나의 소중한 가족들일 테다. 꽃을 심듯이 먼저 말을 걸자. 대화를 하자. 미움과 상처가 왜 없겠는가.


그러나 결국 끝에는 가족이 남고, 그마저도 없다면 내가 나에겐 유일한 친구다. 잊지 말자.


이전 02화 내가 깨달은 삶의 진리 명언 12가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