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나르스시스트가 너무 많아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참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경험이 많은 사람, 아이디어가 풍부한 사람,
그리고 듣기보다 말이 먼저 나오는 사람.
문제는 세 번째 부류다.
경험도, 인사이트도 없으면서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말은 늘 길다.
논리보다 감정이 앞서고,
근거보다 ‘내 생각엔’으로 시작한다.
정작 현장을 모르는 이들이
회의에서 제일 큰 목소리를 낸다.
그 소리를 듣다 보면
시간이 아니라 집중력이 소모되는 느낌이 든다.
반면, 진짜 프로들은 다르다.
인사이트가 있거나,
경험이 있거나,
아니면 적어도 수용력 있게 듣는다.
모른다면 묻고, 들은 건 곱씹고,
결정할 때는 근거를 남긴다.
그들의 말은 짧지만, 무겁다.
조직에서 가장 피곤한 순간은
무지한 확신이 자신감을 가장할 때다.
결국 판단을 흐리는 건
몰라서가 아니라 모른다는 걸 인정하지 않아서 생긴다.
그 한마디면 충분할 때가 있다.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이 말이 오히려 신뢰를 만든다.
나는 그런 사람과 일하고 싶다.
아는 척보다는 알고자 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
듣기 위해 귀를 열고,
의견을 말하기 전에 맥락을 이해하는 사람.
지식보다 태도가,
지적보다 존중이 더 오래 남는다.
조직의 온도는 결국 ‘경청의 깊이’에서 결정된다.
말 많은 사람보다,
깊이 있는 사람이 필요한 이유다.
#브런치스토리, #브런치북, #인사이트, #경험의가치, #경청의태도, #직장인일상, #조직문화, #리더십, #소통의기술, #삶의여유, #오늘의다짐, #성장하는일상, #하루한걸음, #삶의태도, #소확행, #생활습관, #성찰하는일상, #브런치라이팅, #직장생활, #성장하는습관, #내면성장, #의외의순간, #리더의조건, #현실직장인, #마인드셋, #경험의무게, #성장스토리, #조직에서배운것, #듣는법, #하루기록, #현명한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