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편' - 돈 받고 일하기 시작하는 사람이 끝까지 가졌으면 하는 마음
여러분에게 주어진 보상과 혜택의 수준에 맞춰 적정하게 일을 하시고, 입사 초기에는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다가 점차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시라는 것은, 나서지 않아도 될 때 적극적으로 나서서 열심히 하지 마시라는 의미지만, 일단 무슨 일이든 맡게 되면 여러분의 이름을 걸고 일한다는 생각으로 열과 성을 다해 책임지고 일을 완수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자리를 떠나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때에도 여러분에 대해 ‘그때 그 이상한 사람, 일 못하는 사람’ 보다는 ‘정말 잘했는데 아쉽다, 그 사람이 다시 왔으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말입니다.
처음부터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하십시오.
회사에서의 일은 여러분 혼자 하는 경우도 있고, 같은 조직의 구성원과 가까운 거리에서 함께 하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 내부의 다른 부서 사람들이나 회사 외부의 다른 회사 또는 사람과 일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이런 경우 효율적으로 같이 일을 하는 방법은, 다른 회사나 사람과 여러분의 R&R - 역할과 책임 - 을 처음부터 명확하게 합의하고 여러분에게 주어진 부분을 철저하게 수행하는 것이 최선이며, 특히 자료 등을 주고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상대방이 요청하는 납기일을 먼저 확인하고 그 납기일을 맞출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맡게된 업무 외에도 이미 진행 중인 일이 많아 새로운 업무에 관련하여 언급되는 터무니없는 납기일에 대해서는 이를 수용하기 전에 먼저 이만저만해서 그때까지는 도저히 안된다는 것을 어필해야 하며, 대신 제대로 합의가 되었든 안되었든 간에 여러분이 받아들인 날짜가 있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날짜를 맞춰야 할 것입니다. 회사에 충성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여러분 자신의 상황을 무시해가면서까지 일을 받아 하지는 마시되, 여러분이 수용한 사항에 대해서는 완수하시라는 것입니다. 납기일 준수와 동시에 상대방이 원하는 품질을 맞추는 것은 아주 기본적인 사항일 것입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미리 상의하고 알리세요.
날짜를 잡았으나 돌발상황 등의 사유로 인해 맞추지 못할 경우에는 요청한 사람을 포함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상황을 설명하며 양해를 구하고 언제까지 완료하겠다고 사전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요청한 사람은 여러분이 전달할 것을 가지고 추가 작업 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뒷단에 작업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하염없이 기다리다가 늦게 자료를 보낸다고 하면, 그 사람의 스케줄은 엉망이 될 뿐만이 아니라 여러분에 대한 이미지는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면 그 사람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소문이 퍼져 여러분은 쉽게 회복할 수 없는 나쁜 이미지를 본인도 모르게 쌓아가게 될 것입니다. 반면 합의된 날짜를 맞추는 것이 최선이지만, 늦어질 경우 사전에 이야기해서 양해를 구한다면 좋은 이미지가 생길 것이고, 다른 일을 할 때에도 여러분은 신뢰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로서 각인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일이 자주 발생된다면 상대방은 합의 날짜를 원래 날짜보다 앞당기려고 할 것이고, 일하는데 있어 여러분은 많은 일들이 촉박하게 다가와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소통은 정말 어쩔 수 없을 경우에만 간간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기다리다 못해 여러분에게 메일이나 전화로 진행 경과를 물을 때,‘아 깜빡했다’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으며, 여러분이 이 외의 많은 일을 조직에서 맡아 잘 수행하든지 간에 상대방은 여러분을 신뢰할 수 없을 것이며,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는 막히고 말 것입니다. 막상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 때의 최선의 해결책은 미리 연락하지 못해 미안하고 지금 하고 있으며 이런저런 사정 - 윗사람이 없어서 결재가 안됐다든지, 여러분도 요청한 곳에 서의 자료가 아직 도착을 안했다든지, 마지막 수정 중이라든지 - 을 이야기하고 빠른 시간 내에 확실히 보내줄 것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쌓기 위해 최선을 다하세요.
회사에서 일을 할 때에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신뢰를 가지고 있느냐 안가지고 있느냐는 천지차이이며, 이것은 여러분이 직장생활을 오래 하면 할수록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이것을 의심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나중에 남는 것은 후회뿐입니다. 신뢰, 정말 좋은 단어이자, 무서운 단어입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가든 가장 먼저 그리고 중요하게 쌓아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속한 조직 내에서 인정받는 위치에 있다고 해도, 그 조직 밖에 있는 사 람이나 조직이 여러분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운신의 폭은 상당히 좁아질 것이며, 성장하는데에도 큰 장애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에 대한 직접적인 평판이나 간접적인 이야기는 여러분이 있는 자리보다는 없는 곳에서 더 많이 일어나며 이런 경우에 제3자가 뭐라고 이야기해 주는가는 묻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게 아주 중요한 선입견을 갖게 하고 이 선입견의 좋고 나쁨의 효과는 조만간 또는 먼 미래에서 반드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