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숙 Oct 30. 2023

안녕하세요

"안넝하떼여~"

이제 막 15개월이 된 막내가 아는 사람이든, 모르는 사람이든 누군가 만났을 때 건네는 이다. 아직 시옷 발음이 안돼 한층 더 귀엽게 들리는 그 인사말은 사람들에게 놀람과 미소를 안겨준다. 하나같이 몇 개월인데 벌써 말을 하냐고 묻는다. 정확히는 14개월 어느 날부터 시작됐고 기분이 좋을 때는 허리를 숙여 제대로 된 인사를 보여주기도 한다. 남편은 벌써부터 '천재의 기운'이 느껴진다고 호들갑이지만 그 내막을 아는 나로서는 피식 웃음이 날 뿐이다.

작년에 갑자기 찾아온 막내가 마냥 예쁘긴 했지만, 그 예쁨에 정신 팔릴 새가 없었다. 나에겐 올해 초등학교 입학을 한 남매 쌍둥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글도 다 떼지 못했고, 밑도 제대로 못 닦았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도 안 잡혀서 모든 게 엉망이었다. 그 걱정 때문에 7개월인 막내는 본격적으로 문화센터가 아닌 쌍둥이의 등하교와 학원 픽업을 따라다녀야 했다. 어느 은 하루에 4~5번을 학교에 갔다, 학원에 갔다 해야 할 때도 있었다. 다행히막내는 유모차에서 우유도 먹고, 떡뻥도 먹고, 낮잠도 자면서 그럭저럭 잘 지냈다.


그 안에 막내가 매일 같이 보고 들은 게 하나 있었으니 바로 '안녕하세요~'다. 이사 온 지 얼마 안 된 데다가 각자 다른 반인 쌍둥이 때문에 내가 등하굣길에서 인사를 해야 할 것 같은 엄마들은 다른 엄마들의 두 배였다. 초보 학부모의 열정으로 미소를 풀 장착하고 '안녕하세요~' 인사를 건넸고 또 '안녕하세요~' 인사를 받았다. 그렇게 막내가 14개월이었던 지난 9월까지 '안녕하세요'를 들은 횟수를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니 총 1400번이었다. 이건 평일 등하굣길에서 만난 엄마를 최소 5명으로 잡았을 때이고, 그 외에 학원선생님이나 이웃, 친척 등을 만나고, 주말까지 포함하면 족히 2000번은 되지 않을까 싶다.

다들 14개월이 벌써 문장을 말하냐고 하지만 7개월 동안 '안녕하세요'를 2000번 정도 들은 것에 비하면 느린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더불어 막내는 초등학생 언니오빠 덕분에 다양한 언어자극까지 받고 있다. 엄마가 아무리 소통을 잘한다고 해도 결국 일방적 소통일 뿐이고 쓰는 단어 역시 한정적이다. 하지만 우리 집 막내는 나의 한정적 단어, 언니의 한정적 단어, 오빠의 한정적 단어로 다양하게 소통을 당해서(?) '천재가 아닌' 천재의 기운만 느껴지는 발달 수준을 이루었다.

어찌 됐건 우리가 첫 아이를 낳고 첫 부모가 되면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실수를 안 할  없다. 그동안 부모 되는 법을 배운 것도 아니고 체험이나 연습을 없으므로 당연하다. 실수를 실수로 끝내지 않기 위해서 다시 기회를 가져야 하는데, 그 기회는 둘째를 낳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팁을 주자면 최소 4살 이상은 차이 나는 게 좋다. 그래야 첫째가 사랑을 경쟁하지 않고 사랑으로 둘째를 봐줄 수 있다. 첫째에게는 미안한 일이지만 그래야 엄마도 살고, 둘째도  수 있. 다행인 건 둘째 덕분에 첫째가 둘째처럼 항상 예뻤다는 것, 그리고 내가 정말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된다. 그러니까 일단 둘은 낳고 보자.

이전 01화 프롤로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