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덕골 이선생 Jul 06. 2024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드립니다

[무진 일주]

E는 30년 지기 친구다. 성숙하고 차분한 그녀에게도 말괄량이 시절이 있었다. 학창 시절 E는 버스에서 중심을 잡지 못해 승객들과 부딪치는 일이 잦았다. 그 일로 기사님께 호되게 꾸중을 들었는데, 그녀의 코믹함 때문에 여기저기 폭소가 터져 나왔다. 그해 겨울, 그녀 교실 창문팔꿈치가  사고 겪었다. 선생님의 꾸지람과 친구들의 걱정에도 좌절하거나 의기소침하 않았. 그녀는 유쾌한 성격, 대범한 행동, 융통성 있는 대처 주변 사람들을 웃게 만들었다.


나는 대학 시절부터 E를 여기저기 소개했는데, 그때마다 나의 지인들과 격 없이 지냈다. 친구들이 "E는 원래 모임있었던 사람 같아"라고 말할 정도로 적응잘했다. 외향은 통통 튀는 듯도 수용력과 포용력이 좋았, 갈등을 중화하는 능력도 뛰어났다. 자신의 개성을 적절히 드러내면서, 타인의 색깔에 잘 융합하는 카멜레온 같은 사람이었다.


부산 국제 영화제가 개막 초기, 곳곳에서 기념품을 나눠주는 행사가 많았다. 그녀를 따라다니면 득템 할 일이 자주 생겼는데, 기회를 포착하는 E영리함 입이 벌어질 정도였다. E평생 다양한 직업으로 돈을 모았는데, 블랙컨슈머를 응대하는 기술이 남달라 상사로부터 칭찬도 많이 받았다. 자칭 블랙리스트 담당자로, 매니저조차 어려워할 문제들을 가뿐히 해결했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는 말처럼, 그녀의 부드러운 카리스마는 적재적소에서  쓰였다.


무진 일주의 물상은 높고 큰 산 아래 넓은 벌판이다. 주체적 의지가 강하고,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고집을 내세울 때는 고지식하지만 융통성을 겸비한 인물들이 많다. 시련과 고통을 잘 견디고, 주변인들을 포용하는 너그러움이 있어 부드러운 리더형에 가깝다. 일에 대한 완벽주의를 선호하고, 정재의 영향으로 계산 능력이 뛰어나다. 현실적이며 계획을 잘 세우지만, 결과적 측면만 중시하지 않고 그 과정을 즐기는 편이다. 강직한 성격의 소유자로 화려한 듯해 보여도, 내면이 고독하고 비밀이 많다. 다만, 체면과 자존심을 차리다가 실속을 못 챙길 수 있으니, 동업이나 투자를 쉽게 행해서는 안된다. 또한 결혼 후에도 바깥 활동을 즐겨하는 경향이 있으니, 배우자와의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순간적인 화를 참지 못해 거칠고 무례한 언사를 내뱉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십성의 특징>
*편재: 큰 재물, 적극이고 진취적임, 민첩한 두뇌 회전을 가짐, 융통성과 모험심이 뛰어남, 재물을 탐하거나 낭비가 생김
*비견: 소신과 주관이 뚜렷함, 주체성과 독립심이 있음, 진취적이며 성취욕이 있음, 고집으로 인한 다툼이 생김


E는 무진 일주에 재성(재물)이 강한 사주라 눈치도 빠르고 계산력, 정보력, 순발력, 융통성이 뛰어나다. 특히 간에 편재(재물) 끼고 있어, 다양한 일을 접하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즐긴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스타일의 사람도 수용할 줄 안. 더군다나 어떤 일이 벌어질 때 좁은 식견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넓은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핵심 내용을 잘 짚어내는  재주가 있다.


그녀는 자신의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아, 30 을 만나도 E의 본심을 알지 못할 때가 다. 얼마 전 자신의 절친과 소원해진 일이 생겼다고 하는데, 아마도 E 무심함원인인 듯싶었다. 가까운 듯 멀게 느껴지는 그녀와의 관계에서 서운함을 느낀 게 아닐까. 가끔  "나는 결혼 생활에 어울리는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는데, 주체적이고 독립적인 E성향 때문이다. 활기차고 화려해 보이지만, 사람에게 매달리지 않는 고독을 추구하 스타일이다.


무진 일주에 비견(형제, 친구)이 과해 남에게 돈을 빌려주거나 투자를 하면 받지 못할 수 있다고 다. 그녀는 "그런 것도 나오나. 신기하네"하며 쿨한 웃음을 지어 보였는데, 실제로도 빌려준 돈을 받지 못했다고 다. 어떤 사람은 10원이 아까워 잠을 설치지만, 누군가는 자존심 때문에 돌려받지 못하는데, E는 후자속한다. 부처와 예수의 마음으로 나눔실천하는 게 아니라면, 친구(형제)와 동업을 하거나 돈 빌려주는 일은 하지 말라고 . 


만약 당신이 무진 일주라면 강인한 정신력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한 가지 부탁하고 싶은 은 가까운 사람 다정 살피 바란다. 해바라기처럼 그대의 사랑을 갈망하다 시들어버릴 수 있다.  무진 일주의 사람이 곁에 있다면 무심한 듯 대하는 그들의 본심을 헤아려주자. 그들의 무심함은 당신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일 수 있다. 언젠가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당신의 인생에 나침판이 되어줄지도 모른다.


♡ 일주 찾는 법: 만세력 앱을 깔고, 연월일시(음력ㆍ양력 구분)를 입력하면 4주 8자가 출력된다. 연주-월주-일주-시주라는 4가지 기둥 중에 일주(본원)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일주론에 맞춰 본다.
이전 07화 생명을 보듬고 키웁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