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덕골 이선생 Jul 13. 2024

양극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병자 일주]

생글생글 웃음이 매력적인 F는 한결 같은 사람이다. 매사에 능동적이고 밝은 친구라 누구와도  어울린다. 감정의 굴곡에 시달리는 나와 달리, 언제나 씩씩하고 명랑한 성격이. 그러나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 하지 않았던. 그녀 역시 평탄한 길만 걸어온 건 아니었다. 


F는 20대 아버지를 여의고 가장이 되었.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가족인생 설계도를 그리는 데 정성을 다했다. 남편과 아들, 친정어머니와 언니까지, 그들을 위해 애쓴 시간이 길다. 그녀의 오지랖은 가족으로 끝나지 않았. 친척과 지인, 동료에게도 그녀의 선한 영향력은 빛을 발했.


F는 병화 스케일답게 꿈도 컸다. 가장 먼저 건물주가 되는 게 목표였다. 몇 년 전 나는 부동산에 꽤나 관심이 많았던  여기저기 건물들을 탐색하고 다녔. 그때 마침  좋은 상가 주택을 발견하게 돼 F에게 소개한 적이 있다. 1주일이 지났을까. 그녀는 금융 정보를 긁어모아 건물을 샀다. 건물주가 되겠다는 꿈을 이룬 것인데, 나는 우레 같은 그녀의 행동력 깜짝 놀랐다.


병자 일주는 물상으로 호수 위에 떠 있는 태양이다.  음양의 기운을 동시에 갖추고 있어서, 극단적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보수와 안정을 고수하면서도, 기존의 틀을 부수고자 하는 적극성도 발휘한다. 그래서인지 극단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뛰어난 편이다. 공익에 봉사하면서 자신을 희생시키는 경향이 크고, 조직에 불이익을 끼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또한 기획, 아이디어, 창작의 능력이 좋아 예술 분야에서 성공할 경우가 많다.
다만 음양의 에너지를 모두 사용하지 못할 경우, 포부는 있으나 지속성이 부족하여 매사에 실패가 많다. 양기와 수기를 함께 지녀 감정 기복이 심하고, 심각할 때는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직장 동료와의 다툼이 생기고,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해, 일을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고 싶은 욕구도 생긴다. 무엇보다 돈 만드는 재주는 있으나 즉흥적, 엉뚱한 생각으로 탈재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십성의 특성>
*정관: 조직, 사회, 직장, 제도, 명예, 책임 (조직 사회에서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힘)
*상관: 재주, 능력. 예술, 기획력 (자신의 직업에 상처를 입힐 수 있는 힘)


F는 정관(조직)의 무게가 과도지만 비견(소신) 상관(표현력) 무게도 그와 못지않다. 그래서 시스템 안에서 불만이 생기면 당당하게 자신의 의사를 밝힌다. 반면 상사와 다툴 일이 있어 승진을 앞두고 아깝게 놓칠 때가 . 럴 때마다 이직에 대한 생각이 많아진. 종종 창업에 관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베이커리가게, 칼국수집, 액세서리샵 등을 오픈하고 싶다는 의지가 발동한. 그럼에도 즉흥적인 기분에 휩쓸리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지켜나간다.


얼마 전 그녀는 퇴근길을 눈물바다로 만들다. 가족들이 자신의 노력을 인정해주지 않아 속상했던 모양다. 평생 그들을 위해  살았는데, 그 모든 것이 물거품이  기분이었다. 가족의 발전이 곧 자신의 성장이라 믿어 F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가족들의 당연한 태도에 허무감이 밀려왔고, 우울한 마음이 발길을 붙잡았다.


먼저 병자 일주의 사람이라면 주변 사람들을 살리고 싶은  마음을 지켜가 바란다. 타인을 위한 그 순수한 감정은 영원히 보존해야 할 보석이다. 다만 상대를 위한 것이라면 그들 스스로 판단하도록 기다려주자. 당신이 만든 설계도에 맞추지 못한다며 채근한 적은 없었는지, 그를 위해 한  모든 행동이 진정 그만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 보자. 무엇보다 극단을 오고 가는 내적 갈등에 집중해야 다. 것이 행복 위한 최대 과제가 될 것이다.


병자 일주의 사람이 곁에 있다면 공공의 번영을 위해 애쓰는 노력만은 인정해 주자. 간혹 당신에게  많은 희생요구한다면, 이기심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당신을 위해, 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 바라는 마음일지도 모른다. 만약 그들이 공익을 위해 솔선수범한다 응원의 박수를 보내 자.


♡ 일주 찾는 법: 만세력 앱을 깔고, 연월일시(음력ㆍ양력 구분)를 입력하면 4주 8자가 출력된다. 연주-월주-일주-시주라는 4가지 기둥 중에 일주(본원)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일주론에 맞춰 본다.


                    

이전 08화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드립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