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해 일주]
을해의 물상은 물속에 핀 화초다. 을목은 해수의 힘을 받아 수재가 많다. 눈빛이 총명하고 머리가 비상해 똑똑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정이 많고 포용력이 있지만 도움이 안 된다 싶을 때는 유연하게 정리한다. 결단력이 부족해 보지만, 한번 결심하면 과감하게 행동한다. 을해 일주는 표현하지 않지만, 겁재를 품고 있어 욕심이나 경쟁심이 많다. 그래서인지 배움에 열정적인 편이다. 가령 갑목이 있다면 귀인의 도움으로 출세하여 높은 자리에 오를 수도 있다. 다만 감정 기복이 극과 극을 오갈 때가 있는데, 이때 정신뿐 아니라 신체 건강까지 상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을목은 작은 화초라 잘 못하면 큰 강에 휩쓸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특히 한방을 노리는 과감함이 있으니 주식, 비트코인 등의 투자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명리학의 자형>
자형은 같은 지지 간에 벌어지는 형으로 진진형(辰辰刑), 오오형(午午刑), 유유형(酉酉刑), 해해형(亥亥刑)이라 부른다. 진진은 고집과 엉뚱함을, 오화는 다혈질을, 유금은 염세적인 면을, 해수는 우울한 점을 강조하는데, 이를 통해 불미스러운 면이 벌어질 수 있다고 본다.
♡ 일주 찾는 법: 만세력 앱을 깔고, 연월일시(음력ㆍ양력 구분)를 입력하면 4주 8자가 출력된다. 연주-월주-일주-시주라는 4가지 기둥 중에 일주(본원)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일주론에 맞춰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