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습작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티스 Apr 19. 2024

칡나무와 등나무

갈등에 대하여

2024.4.19 금


"칡나무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감아서 올라가고, 등나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감아서 올라가요. 이 두 덩굴식물이 한 나무를 감고 올라가면 어떻게 되겠어요?"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다. 아이들이 어릴 때 제주도 여행을 갔다 생태해설사분에게 들은 이야기다. 그것이 '갈등'의 뜻이었다. 칡나무, 등나무도 각각 영향을 받겠지만, 감기는 나무도 힘들 것이다.


갈등 : 칡을 뜻하는 「갈()」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이 합쳐서 된 말로, 갈등(葛藤)은 칡덩굴과 등나무 덩굴처럼 엉망으로 뒤엉켜서 일이 풀기 어려운 상태(狀態)를 가리켜 쓰는 말이다.(출처: 네이버사전)


칡나무와 등나무에 대해 더 찾다가 포스팅을 발견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acef9876/222888099515


두 식물은 비슷한 듯 다른 식물이었다. 같은 콩과 식물이자 덩굴식물이다 보니 만날 수 밖에 없고, 어쩌다 한 나무에서 만나면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문득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도 그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하니 만났는데, 미묘하게 다르니까 싸우는 것이다. 어떤 경우엔 그 미묘함이 생명을 죽일 정도로 강력함을 가지기도 한다.


친구도,

연인도,

부부도

그렇지 않을까.


너와 내가 비슷함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호기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