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뒷담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재영 Aug 24. 2024

4. 핑곗거리의 탄생

아빠는 또렷이 보이는 환부였다.

옛날 소설 중에 병신과 머저리라는 소설이 있었다. 학교 다닐 때 문학 시간에 읽었는데 그 소설 속에 형제가 나온다. 형은 전쟁의 트라우마로 인한 확실한 괴로움이 있었지만 동생은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이 괴로워하는 내용이었던 것 같다.


그 소설을 읽으며 나 또한 너무나 또렷한 환부가 있다고 생각했었다. 그것은 아빠였다. 내가 좀 비뚤어지고 방황한다고 해도 그것의 이유는 아빠였다. 집안이 어수선하고, 말하자면 콩가루 같은 집안이 된 것도 이유는 아빠였다. 엄마가 마음을 못 잡는 것도, 고모들이 비밀이 많은 것도, 그 이유는 다 아빠로 귀결됐다.


원래 모든 것은 거리를 좀 두어야 제대로 보이는 것 같다. 아빠가 죽고 물리적으로 시간적으로 거리가 두어지니 사실은 그 모든 것의 이유는 아빠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치만 알 수 없다. 아빠가 알콜중독이 아니고 행패를 주기적으로 부리지 않고 바른 사람이었다면 그 모든 일이 있었을지 없었을지 우리는 평생 모를 일이다.


그치만 아빠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도 여전히 계속되는 것들이 있다. 또 사실은... 하고서는 새롭게 밝혀지는 비밀도 있다. 아빠의 그 모든 원망의 말들이, 모두가 피해망상은 아니고 그중에 몇 가지는 진실이었을지도 모른다.


어떤 환부에 고름이 차면 구멍을 낸다. 그리고 그쪽으로 모든 고름을 흘려보낸다. 아빠는 마치 그 고름구멍 같았다.


이상한 말이지만, 방어기제일 수도 있지만, 진짜 가끔씩은 내가 주먹을 날리고, 소리를 지르며 싸웠던 실체가 되어준 아빠가 고마울 때도 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 병신과 머저리 소설 속 동생처럼 실체가 없는 것과 싸우며, 마치 허공에 유령이라도 보는 듯 헛 주먹질을 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아빠는 진짜 죽었을까? 아직도 실체가 되어서 나는 이렇게 주먹을 휘두르고 있는데... 어쩌면 아직도 살아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아니다. 어쩌면 내가 휘두르는 주먹의 상대는 유령일지도 모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3. 아빠는 고장 난 라디오 같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