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선아 Mar 09. 2021

새로운 여행을 계획하며

 나는 혼자 여행해도 충분히 즐거운 여행자였다. 한때 여행 작가를 꿈꾸었고 혼자 하는 여행을 즐기는 여행자였다. 그러나 그와 함께 한 첫 여행 이후로 나의 혼자 하는 여행은 멈추었다.

     

우리의 첫 여행은 제주였다. 나도 그도 첫 제주행이었다. 제주행 비행기 표를 끊고 차량을 빌리고 숙소를 예약했다. 둘이 머리를 맞대고 며칠간 매일 제주 지도를 폈다. 지도에 가고 싶은 장소를 표시했다. 완벽한 첫 여행을 위해 시간과 장소, 티켓 가격, 특이사항을 엑셀표로 정리해가며 열심히도 계획했다. 하지만 우리의 첫 여행은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 생각보다 뜨거운 제주 날씨에 당황했고, 갑작스레 폭우가 이틀이나 이어졌다. 그러나 제주는 우리에게 충분히 아름다웠다. 바다도 숲도 오름도 돌담도 그 무엇도. 여행은 역시 사람이었을까. 그렇게 우리에게 제주는 설레는 곳이 되었고, 매년 여름과 겨울이면 제주로 떠났다. 그 제주 여행 이후로 모든 여행이 그와 함께였다.      


그리고 이제 둘만의 여행도 멈췄다. 용기 있는 여행자는 아니었지만, 계절마다 어디든 떠나고 싶어 했던 여행자였기에 어쩌면 떠날 수 없는 삶이 되었다는 생각에 웅크러졌다. 누가 강요하지 않았어도 나의 마음은 이미 납작하게 접혔다.       


넓은 세상에서 묶인 채로 살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떠났던 첫 여행을 생각한다. 돌이켜보니 대부분 나의 여행은 현재의 삶에서 달아나는 여행이었다. 풀 수 없는 숙제를 잠시 잊기 위해 떠났다. 여행에서 돌아와도 결코 리셋 할 수 없는 게 삶이다. 가끔은 달아나도 괜찮다는 말에 애써 핑계를 만들며 가방을 쌌다. 그래도 그때의 나보다 지금의 내가 조금은 더 안녕하다. 그걸로 이제까지의 여행은 충분하지 않은가. 어떤 여행은 한참의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끝마쳐지나 보다.      


이제 새로운 여행을 계획해 본다. 앞으로 수년간의 모든 여행은 셋일 것이다. 벌써 내 마음은 그곳에 가 있다. 그와 아기와 손을 맞잡은 채로. 새로운 여행은 이전과는 다른 여행이다. 달아나는 여행이 아니다. 먼저 한걸음 내 딘 여행일 것이다. 우린 아기가 조금 크면 매년 한 도시에서 길면 한 달, 짧게는 보름간 셋이 살아보기로 했다. 여행하듯 살아가듯. 어느 낯선 도시에서의 삶은 우리에게 또 다른 무언가를 가져다줄 것이다. 추억일지도 시간일지도 사랑일지도 모를 무언가를. 아마 우리의 첫 번째 도시는 제주일 테다. 함께 하는 여행이 시작된 곳, 제주. 그곳에서 또다시 새로운 여행을 시작한다.      


프랑스의 사회심리학자이자 작가인 자크 살로메는 “나는 오늘을 살았고, 오늘을 좋아했다.”라고 말했다. 나 역시 오늘을 산다. 그리고 오늘이 가장 좋다. 과거에서 달아나고 미래를 미뤄두는 여행이 아니라 오늘을 사는 새로운 여행 말이다.     


혼자 떠나는 누군가보다 내가 더 행복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보다 나는 더 그곳에서 안녕할 것이다. 나의 안녕을 진심으로 바라는 내 손을 잡은 이들이 있으므로. 

이전 25화 둘째도 빨리 낳아야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