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Aug 11. 2024

열세 번째 리뷰 : 퓨처셀프

벤저민 하디 저 / 최은아 역

책을 고른 사연

왜 이 책을 읽었나?


퓨처셀프는 세계적인 부호들이 여러 책에서 언급했던 책이다. 벤저민 하디는 사업가로서 두각을 나타내면 부호의 길을 걸어온 사람은 아니지만, 부를 축적하는 길 위에서 우리가 해나가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해 오면 인생을 바꾼 사람이다. 

부를 향하는 규칙 중 무의식을 감지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내용이 잘 정돈된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이 책에서 배우고자 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미래의 나에 대한 심리학

자신이 되고 싶은 미래의 나와 연결하고 그 모습을 만들어내는 방법

미스터 비스트처럼 미래의 나를 현재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을 초월해 확장하는 방법


독서 후 변화 및 원인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어떤 변화가 있나?


행동과 태도를 좌우하는 것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모든 목표는 접근 또는 회피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미래의 나와 연결되면 현재를 수용하고 사랑하며 그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

미래의 나와 연결하는 것이 현재의 목적과 의미를 만들어낸다.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하라. 그러면 오늘 더욱 훌륭하고 탁월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미래의 나를 수시로 위협하는 요인은,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살지 못하는 이유는 미래의 나와 완벽히 연결되지 않았고 내가 꿈꾸는 미래에 자신이 없는 일이 많아서가 아닐까?

나의 미래 모습을 위해서만 선택과 결정을 한다면 내가 사용하는 하루의 사소한 모든 시간들도 소중하고 의미 있을 것이다.


저자는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일곱 번째 요인은 흥미롭게도 성공이라고 말한다. 단기적 성공을 추구하다 보면 장기적 목표를 뒤로 미루게 되고 초점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작은 성공은 많은 선택지와 기회를 만들고, 이에 노력이 분산되는데 이 과정에서 목표를 향해 달려가던 길이 바뀌거나 여러 갈래로 나눠지게 된다는 것이다. 

명확성의 부재. 작은 성공이 가져다주는 가장 큰 리스크가 된다. 

나는 어릴 때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부터 일을 참 잘하는 직원, 시간을 조금만 들여도 성과를 내는 직원이었다. 이해력과 소통능력이 좋아서 사장님들이 거의 오른팔로 여겨주었기에 다양한 성과를 낼 기회들이 있었다. 이것은 나에게 자신감을 가져다주었지만, 그 이상의 힘든 노력의 필요성을 없게 했다. 어쩌면 나 스스로가 지속적으로 쉬운 길을 택해오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미래의 실패확률이 높은 선택을 통해 나의 미래의 큰 성공을 노리는 전략을 세워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삶은 뭘까?

많은 사람이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들 중 대부분이 자신이 원했던 삶이 아닌 껍데기만 있는 삶을 살고 있다. 아무리 리처드 브랜슨이라고 해도 자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일을 하는 게 아니라면 성공했다고 볼 수 없다.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 시간적 자유, 장소의 자유의 모든 것은 내 삶의 가치 위에 존재할 수 있다.



깨달음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


# 모든 경험은 유익하다. 그것이 나쁘든 힘들든.

우리는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방향으로 기억을 재구성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의 과거를 내 마음대로 재구성하여 지금의 나, 미래의 나를 다르게 인식하는 것이다. 

나에게 이 과정은 너무나도 필요하다. 불필요한 트라우마를 없애고, 불우했던 가정환경을 잊고, 수준 낮은 교육환경에 처했던 과정을 떨쳐버리고 나란 사람이 얼마나 특별한 사람인지 다시 만들어 내고 싶다.

내가 겪은 성장과정과 경험들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그 과정 동안 내가 얻어왔던 경험의 유익을 차근차근 되짚어 보고자 한다.

모든 경험을 개인적 성장의 계기로 전환할 때 비로소 유익이 생긴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 경험을 유익한 경험이라는 프레임으로 설정하는 습관을 들이자.


# 미래의 나를 위한 투자, 지금

이제 나는, 현재 상황을 벗어나 미래의 나를 상상하기 시작했고, 나 자신을 그 방향으로 끌어당길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나에게 손실이 되거나 투자가 된다. 손실을 주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빚더미에 앉게 되고, 반대로 투자가 되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부유해진다.

결국, 지금의 나의 모습은 일시적이고 순간적이라는 사실을 믿고, 다소 체계적이지 않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야 한다. 

언제나 지금의 상황은 바뀔 것이다. 지금부터 일주일 후 나는 상황을 다르게 볼 것이고, 다른 지점에 있을 것이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욱 전념하게 된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욱 비전이 커진다.

시간과 돈, 재능을 투자하라.


# 미래의 실패를 계획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의 자신이 실패할 때보다 현재의 자신이 성공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의도적인 연습을 제대로 하면 몹시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나 또한 지금 당장 성과를 내고 좋은 일이 생기는 방법을 선택하며 살아왔다.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 미래의 내게 투자를 하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성공보다 실패를 반복하여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선택을 해나갈 것이다.


# 나는 자격이 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그것을 얻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머리로는 목표를 상상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감정이 목표를 실현하는 일을 방해한다.

나의 능력 이상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나의 능력이 어디까지인지는 철저하게 무시해야 한다.

나에 대해 한계를 정의하지 말고 나라는 사람에 대한 모습을 스스로 깎아 내리지 말고 더 대단한 자격을 쥐어줘야 한다.

나는 자격이 있다. 내 꿈을 이룰 자격도, 내 미래의 모습을 지금 가질 자격도.



실천계획

꼭 실천하겠다는 것이 있다면 그게 뭔가?


#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문제 정의 

이 두 가지 일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하고 리스트업 해보고 우선순위에서 제외할 것이다.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시급한 문제는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문제는 절대 시급하지 않다.    

중요한 일 : 인간관계, 계획, 배움, 건강 등

시급한 일 : 이메일 확인, 모임 참석 등


# 미래의 나를 위한 시간과 돈 투자 리스트 작성

미래의 나에게서 건강, 배움, 재정, 시간을 계속 빌려다 써서 미래의 나를 빚의 수렁으로 빠뜨릴수록 최종적으로 지부로 해야 하는 대가는 더 고통스럽고 클 것이다. 순간적인 기분에 좌우되는 행위는 큰 대가를 치르게 마련이다.

미래의 나를 위해 내가 시간과 돈을 사용해야 하는 일들을 나열해서 정리할 것이다.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내가 갚을 비용 아니면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다.

미래의 나는 현재 행동의 복리효과로 만들어진다.


# 세 가지의 명확한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목표 정하기   

박사학위

사업을 통한 머니트리 (디지털 노마드)

 - 콘텐츠, 솔루션 판매, 카페

세계여행



주요 대목

좋았던 대목은 어디인가? 왜?


#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현재는 의미를 잃는다.   

당신이 원하는 위치나 모습에 대한 비전은 당신이 가진 가장 큰 자산이다.

목표가 없다면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결정을 선택할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미래다.


# 희망은 의지이자 방법이다.   

희망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방법이 있다. 

희망은 승산을 따지지 않는다.

희망이 있다면 그것을 이룰 방법을 찾거나 아니면 유연함을 발휘해 방법을 만든다.


# 과거의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과거를 부정적인 스토리로 만들면 당신의 목표는 그 과거에 좌우된다. 

과거의 스토리는 미래의 목표와 희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방향으로 기억을 재구성할 수 있다.

건강한 정서는 긍정적인 과거와 가슴 설레는 미래를 품고 있을 때 생긴다.


# 우리가 환경을 만들고 통제하지 않으면, 환경이 우리를 만들고 통제한다.   

환경에 휘둘리지 않을 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상황을 벗어나 미래의 나를 상상하기 시작했다면 자신을 그 방향으로 끌어당길 환경을 만들어라.

당신이 맺는 인간관계는 ‘거래적’이 아니라 ‘변혁적’이어야 한다.


# 미래의 나와 연결하려면, 미래의 나를 현재의 나와는 ‘다른 사람’으로 보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   

미래의 나를 다른 사람으로 볼 때, 당신은 그 사람이 현재의 당신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본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다.

미래의 나는 현재의 나와는 다른 일들에 관심을 두며, 현재의 내가 하지 않을 행동을 한다. 


# 시급한 문제와 사소한 목표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시급한 문제는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문제는 절대 시급하지 않다. 

다람쥐 쳇바퀴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다.

5년 후의 목표를 세우고 중요한 목표들에 관한 일들을 시급한 문제보다 먼저 하라.

원대한 꿈을 꾸고 목표를 무모할 정도로 높게 설정하라. 


# 현재의 나는 일시적이다.

지금부터 일주일 후 나는 상황을 다르게 볼 것이고, 다른 지점에 있을 것이다.

나는 현재에 갇혀있지 않다.


# 복리효과 : 작은 변화가 모여 극적인 결과를 낳는다.   

모든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복리효과를 만든다.

작은 행동이 모여서 좋게든 나쁘게든 중요한 결과를 낳는다. 

미래의 나는 현재 행동의 복리효과로 만들어진다.


# 그냥 요청하라.

미래의 내가 되는 4단계는 원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요청하는 것이다. 

신에게 기도로 요청하라, 전문가에게 요청하라, 친구에게 요청하라, 누구에게든 요청하라, 그냥 요청하라. 두려워하지 마라. 

부끄러워하지 마라.



추천대상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본 리뷰는 순서대로, 단계별로 작성하지 않았다. 직접 읽어보며 곰곰이 생각해 보고 고민해 보면 좋은 내용들이고 굳이 순서가 중요하다고 여겨지지 않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서 마음이 불안한 분들, 나아가야 할 목표를 눈앞에 두고 빙빙 돌고 있는 느낌이 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의 단 하나의 주요 포인트 문장은 이것이다.

‘미래의 내가 할 행동을 지금 하라!’




이전 13화 열두 번째 리뷰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