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Jul 22. 2024

열두 번째 리뷰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나폴레옹 힐 저 / 빌 하틀리 편 / 이한이 역 | 반니

책을 고른 사연

왜 이 책을 읽었나?


17년 전, 투잡을 하고 있던 20대 중반의 나이에 단골 고객이던 어떤 변호사님이 추천했던 책이다. 

하루에 몇 시간 못 자면서 치열하게 살고 있던 시절이었는데 그런 내가 안쓰럽고 응원하고 싶었던 것 같다.

“네가 이 책을 10번, 아니다. 최소 5번 이상을 읽는다면 네 인생을 바꿀 수 있을 거야.”

꼭 그러겠다고 그 손님에게, 그리고 나에게 약속했지만 나는 지키지 않았다. 

하루를 버티는 것처럼 살아가던 나는 소중한 책이라고 여기며 계속 간직했지만 한 번도 끝까지 읽지 않았다.

내가 가지고 있던 책은 오래전 출판된 책으로 글자가 작고 뺴곡했으며 책 디자인도 굉장히 올드했다. 

‘Think and grow rich’라는 단어만 확실하게 기억하고 지나간 추억이 되었다.


세계적 부호가 되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하고 이 북리뷰를 지속하면서 다시 생각난 이 책은 나에겐 ‘후회’ 그 자체였다. 

왜, 5번을 읽지 않은 거야? 읽었다면 지금 달랐을 텐데.라는 확신이 드는 내가 안쓰럽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나는 이 책을 다시 한번 꺼내 읽는다.



독서 후 변화 및 원인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어떤 변화가 있나?


# 믿음으로 한계를 없앤다

부는 생각에서 시작된다는데 내가 얼마나 간절하고 원하고 있는지 의심될 때가 많다. 

얼마만큼의 부를 얻을 수 있는지는 그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사람에게 달려 있는 법. 

과연, 내가 얼마만큼의 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가끔 생각을 하다가 나도 모르게 터무니없는 꿈을 꾸는 건 아닌지 되짚고 있는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나에 대한 믿음으로 나의 한계를 없애야 한다는 각오를 다시 한번 했다. 


저자는 스스로 한계를 인식하지 않는 한, 우리 마음에 한계는 없다고 말한다.

나는 가능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자주 잊는다.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한다면 한계가 어디든 중요하지 않은데도 어느 지점이 한계인지 자꾸만 궁금해진다. 

끝까지 가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한계를, 내가 어디에 도달해 있을지는 나 조차도 알 수 없는 그 한계를 궁금해하지 말아야겠다.


# 끈기가 실패를 과거의 일로 만든다.

한계를 인식하지 않고 끈기 있게 지속한다면 어느 지점이 끝이 될까? 바로 내가 위업을 이룬 순간이다. 

과정에서 있었던 많은 실패는 결국 과거의 일이 되고 결론이 되지 않는다. 

두려움을 떨치고 끈기 있게 지속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내 꿈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 희생으로 위업을 이룬다

희생하겠다는 태도 없이는 위업을 이룰 수 없다는 저자의 명확한 생각은 나를 조금은 위축되게 만들었다. 

사실, 나는 너무 힘들고 고생스럽게 살고 싶지 않다. 과거의 고생을 많이 하고 노동도 많이 해서 이제는 나의 건강을 지키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희생이라는 것이 나의 몸을 갈아 넣어 힘든 시간을 갖는 고생의 의미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에 빠져 집중하는 것, 오랜 시간 동안 결과가 없어서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희생의 의미라는 생각이다. 

나는 지금까지도, 지금도 위업을 이루기 위해 희생을 하고 살고 있다. 다만, 더 효과적이고 적합한 방법들을 찾아나가야 한다.



깨달음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


# 원대한 꿈

부를 일구는 계획을 세울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꿈에서 끌어내리게 하지 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문명을 가치 있게 만들겠다고 꿈꾸었던 위대한 개척자의 정신을 지녀야 한다. 


나는 살아오면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과 부딪혀왔다. 내가 여성이고, 엄마이고, 아내이기에 한국사회에서 더욱 힘든 억압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에게는 여성으로 살아가야 할 올바른 길이 주어져 있었고, 나는 그 길 위에 선 순간이 없었다. 

그저 내가 살아가고 싶은 삶을 선택하기 위해서인데도 온갖 시선과 비판들에 대응해야 했다. 

위대한 개척자의 정신으로 꿋꿋하게 가는 것이 자기만 옳다고 주장하는 우물 안 개구리 속 고집불통이 아니라는 생각을 잊지 말자.


# 손실에 대한 생각을 멈추라

우리는 손실이 일어나면, 다른 것들 말고 그 손실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하지만 손실을 생각할수록 또 다른 손실이 일어날 뿐이다.

손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춰라. 그 경험에서 얻게 될 이익에 정신을 집중하라.


손실을 생각하는 것은 후회하는 일과 같이 의미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한편으로는 자기 합리화를 하며 손실을 반복하는 건 아닌지 걱정해 왔다.

왜 나는 이익을 내기보다 손실을 만드는 일이 잦은 지 고민해 봤던 시기가 작년이었다. 이유는 하나였다. 

나는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하여 투자금 지출이 많은 편이다. 사업이나 사생활이나 새로운 학습과 도전에 지출이 많고 그것들이 바로 손실로 이어진다.

그렇다는 것은 다행히 내가 만든 손실들은 그 경험에서 얻어지는 이익이 분명히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나의 실수는 손실을 만들어온 것이 아니라, 경험에서 얻어진 이익에 정신을 집중하지 않은 것이다.


# 자기 암시의 활용

자기 암시는 의도적으로 의식 수준에 남겨둔 지배적인 사고를 통해 잠재의식에 도달하여 영향을 미친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잠재의식에 가닿는 대상을 통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 능력을 사용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게 살아가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자기 암시, 무의식 조정, 다양한 말로 내 속의 나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조금씩 이해가 간다.

5년 아침일기를 기획하고 샘플링을 한 후 7월 1일부터 작성하고 있다. 

매일매일 반복되는 자기 암시는 나에게 행복한 하루의 시작을 가져다주었다. 

오늘도 나는 오늘의 나를 계획하여 일기에 적었다. 그 계획은 이루어질 거라고 확신한다. 


# 첫 번째 계획이 실패하면, 다른 계획을 실행하라

성공할 계획을 찾아낼 때까지 계속 새로운 계획을 세워라.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계획을 자꾸 바꾸면 안 된다라는 생각이 있었다. 

계획을 바꾸는 일은 끈기 없는 일과 같은 행동 같았다. 나의 이 고정관념을 벗어던져야 한다. 

같은 범위 내에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일은 방법론을 바꿔나가며 다양하게 시도해 보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실천계획

꼭 실천하겠다는 것이 있다면 그게 뭔가?


# 나의 선언문 작성하기

5년 일기에 작성한 5년 후 나의 모습을 토대로 나의 선언문 작성 :
 열망을 재화로 바꾸는 6단계 중 3단계 내용 포함   

돈의 액수를 정확하게 정하라.

돈을 얻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를지 정확히 결정하라.

돈을 손에 넣는 날짜를 정확하게 정하라.


# 자신감 선언문 프린트해서 매일 읽기


**자신감 선언**

1. 나는 인생의 목적을 달성할 능력이 있다. 따라서 나는 그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끈질기게 행동해 가겠다. 지금 이 자리에서 시작할 것을 약속한다.

2. 개개인의 생각은 의식으로, 물리적 행동으로 나타나며, 결국 물리적 현실로 변한다. 따라서 매일 30분씩 집중하여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려볼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마음속에서 불명확한 심리적 영향을 만들어낼 것이다.

3. 자기 암시의 원칙에 따르면, 그 어떤 열망이라도 마음속에 계속 품고 있으면 마침내는 목표를 달성할 실용적인 수단을 찾아내게 된다. 따라서 나는 매일 10분씩 시간을 내서 자신감을 재발할 것이다.

4. 인생의 주요 목표를 명확하게 글로 쓴다.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충분한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계속 노력할 것이다.

5. 부와 지위는 진정성과 긍정함 위에 세워진 것이라야 계속 유지된다. 따라서 나는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 거래는 하지 않는다. 내가 사용하고 싶은 힘을 팔아넘기고,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여 성공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도와달라고 설득할 것이다. 나 역시 기꺼이 그들을 도울 것이기 때문이다. 인류에 대한 열정을 키우고 정요, 질투, 부러움, 이기심, 회의적인 생각을 버릴 것이다.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면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게 할 것이다. 나 역시 그들과 나 자신을 믿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선서를 서명하고, 이를 기억하고, 매일 한 번씩 반복해 읽고, 이 선서를 완전히 믿을 것이다. 그 믿음이 내 사고와 행동에 점차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나는 자주적이고 성공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으로 거듭날 것이다.


# 나만의 실패요인 찾기

< 실패의 31가지 원인 >   

태생적 불리함

삶의 목표 부재

평범하게 살고 싶지 않다는 야망의 결여

교육 부족

자제력 부족

건강 상태

유년 시절의 좋지 않은 환경

꾸물거리는 성향

끈기 부족

부정적인 성향

성적인 충동 자제 불가

거저먹으려 드는 열망

결단력 부족

두려움

잘못된 배우자 선택

지나친 조심성

잘못된 동업자

미신과 예단

잘못된 직업 선택

집중적인 노력 부족

무분별한 소비 습관

열망의 부족

편견

무절제

협력적 자질 부족

노력을 통해 얻지 않는 힘

부정직함

자기중심적인 태도와 허영심

생각 없이 추측하는 태도

자본 결여

나만의 실패요인…? >> 



---


주요 대목

좋았던 대목은 어디인가? 왜?


# 부에 이르는 원칙   

열망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암시

전문 지식

상상력

체계적인 계획

결단력

끈기

조력 집단의 힘

성 에너지

잠재의식

육감


# 생각이 상황을 만든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가장 공통적인 요인 중 하나는 한 번 실패했다고 해서 단념하는 습관이다.

평범한 사람들을 괴롭히는 약점 중 하나는 “말도 안 돼”라는 말을 너무 자주 입에 올린다는 것이다


# 열망

열망 혹은 명확한 목적은 목표 설정보다 상위에 있다. ‘열망’은 인생 전체의 목적을 달성하는 지도다. 

목표는 그 길을 따라가는 구체적인 단계일 뿐이다.


# 열망을 재화로 바꾸는 6단계   

돈의 액수를 정확하게 정하라.

돈을 얻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를지 정확히 결정하라.

돈을 손에 넣는 날짜를 정확하게 정하라.

준비가 되어 있든 아니든 열망을 실행할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지금까지의 내용을 글로 써라. 액수, 날짜, 대가를 간결하고도 분명하게 선언문으로 써라. 부를 일굴 계획을 분명하게 서술하라.

이 선언문을 매일 두 번씩 큰 소리로 읽어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한 번, 아침에 일어나서 한 번 읽어라. 선언문을 읽을 때에는 이미 그 돈을 손에 쥔 모습을 보고, 느끼고, 믿어라.


# 원대한 꿈

부를 일구는 계획을 세울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꿈에서 끌어내리게 하지 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문명을 가치 있게 만들겠다고 꿈꾸었던 위대한 개척자의 정신을 지녀야 한다. 


# 손실에 대한 생각을 멈추라

우리는 손실이 일어나면, 다른 것들 말고 그 손실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하지만 손실을 생각할수록 또 다른 손실이 일어날 뿐이다.

손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춰라. 그 경험에서 얻게 될 이익에 정신을 집중하라. 그 어떤 장애물을 맞닥뜨린다고 해도, 자신에게 장애물이 없다고 여기고 패배로 받아들이지 않는 능력이 있음을 깨달아라.


# 자기 암시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반복하면, 그 말이 참이든 거짓이든 믿게 된다. 

어떤 생각이 정신을 온통 차지하면 그 생각대로 된다. 


# 열망을 재화로 바꿔주는 상상력

열망은 구체적인 형태로 전환되기 전까지는 추상적인 느낌일 뿐 아무 가치가 없다. 

열망을 재화로 바꾸어 주는 과정에서 대개 합성적 상상력이 사용되지만, 창조적 상상력이 함께 작동할 환경과 상황이 갖추어져야만 할 때도 있다.    

합성적 상상력 : 과거의 개념, 아이디어, 계획 같은 것을 새로운 요소와 결합시키는 능력이다. 

창조적 상상력 : 유한한 인간의 정신을 무한 지성으로 직접 소통하게 하여 영감을 일으킨다. 


# 리더십의 덕목   

흔들리지 않는 용기

자제력

똑 부러지는 정의감

확고한 결심

명확한 계획

보상보다 더 많이 일하는 습관

매력적인 성격

공감과 이해 능력

세세한 곳까지 모두 파악하는 능력

책임을 온전히 감수할 것

협력


# 스스로 생각하고 결단하기

내면의 조언을 들어라. 성공 원칙들을 실천할 때, 결단을 내릴 때, 오직 자신에게만 기대고 자신이 내린 결정을 따르라. 

조력집단만 제외하고 누구도 자신감을 빼앗아 가지 못하게 하라.


# 끈기와 행운

행운은 순리대로 만들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은 ‘행운’의 결과라고 믿는다. 하지만, 행운에 의지해도 되는 사람은 스스로 행운을 만드는 사람이다. 

행운은 끈기 있게 밀어붙이는 사람에게 온다. 그리고 분명한 목적에서 시작된다.


# 끈기를 습관화하는 4단계   

타오르는 열망으로 뒷받침된, 그 열망을 반드시 달성하고야 말겠다는 구체적인 목표

구체적인 계획을 꾸준히 행동으로 옮기는 것

당신을 낙담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것을 마음에서 차단하는 것 친지나 친구, 지인의 부정적인 의견도 해당된다. 


# 조력집단과 무한 지성

우리에게 힘을 주는 원천은 결국 무한 지성에서 나온다. 두 사람 이상이 조화롭게 협력하여 최종 목적을 향해 나아가면, 거대한 우주라는 보고에서 직접적으로 힘을 흡수한다. 이것이 바로 ‘무한 지성’으로 가장 큰 힘의 근원이다. 


# 걱정, 두려움이 불러일으키는 재앙

마음이 두려움으로 가득하면 영리하게 행동할 기회를 스스로 망가뜨리게 된다.

또한, 다가오는 사람들의 마음에도 파괴적인 주파수를 전달하여 그들의 기회마저 망가뜨리고 만다. 


걱정은 두려움에 바탕한 마음 상태다. 걱정은 서서히, 끊임없이, 은밀하고도 교묘하게 일어난다. 

걱정은 우유부단함에서 비롯된 두려움이다. 따라서 이 마음 상태는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걱정으로 인한 대가를 치르지 않기로 결심하라. 그리하여 어떤 문제에서든 걱정하는 습관을 버려라. 

이 결심은 균형감을 주고, 마음의 평화를 불러오며, 차분하게 생각하게 해 준다. 

그리하여, 행복을 가져다준다. 


# 두려움은 마음의 상태일 뿐이다. 

마음 상태는 스스로 통제하고 이끌 수 있다.

인간이 완벽히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는 바로 자신의 생각이다.   

가난에 대한 두려움

비판에 대한 두려움

질병에 대한 두려움

사랑하는 사람을 잃을지 모른다는 두려움

노년에 대한 두려움


추천대상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사실 이 책은 이해되기 쉽고 글이 잘 작성되어 있지 않다. 많은 내용들이 예시로 정리되어 있고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한 상세설명은 부족하다고 느껴지기도 하다. 조금은 허황되게 보이기도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 책의 내용을 믿고 온전히 받아들이려면 내가 앞서 소개한 책 중 2-3권 정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다시 읽어보니 과거의 내가 이 책을 끝까지 읽지 못한 이유는 무지한 상태에서 읽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이 책은 성공과 일, 돈에 대한 주제의 책을 어느 정도 읽어본 직장인이나 사업가에게 추천한다. 






이전 12화 열한 번째 리뷰 : 책의 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