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린 Jul 06. 2024

열한 번째 리뷰 : 책의 힘

애덤 잭슨 저 / 장연 역

몇 주 간, 연재를 할 수 없었다. 한국에 있는 동안 많은 일이 있었고 바쁘기도 했지만, 연재를 쉰 이유는 나의 선택이었다.

10여 권의 책들을 리뷰하고 나는 많은 계획을 세우게 되었으며, 그에 맞게 삶을 변화했다. 또한, 5년 아침일기를 기획하고 샘플제작을 완료하였다. 나는 지금 매일 아침 5년 아침일기에 기록하며 나의 무의식 사고를 바꾸고 있다.

사업에 사용하는 시간도 최소화하고 머니트리 만드는 일에 집중하고 있으며, 인생에서 한번 만나기도 어려운 같은 가치관과 업무스타일을 갖춘 대표님을 만나서 멋지게 일을 만들어가고 있다. 모든 과정에서 나는 부를 축적하기 위해, 세계적 부호들의 풍요로운 부의 비밀을 따르기 위해 고민하고 행동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책을 읽으며 리뷰를 해나갈 계획이지만, 내가 심각하게 고민한 부분은 이 연재를 매주 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냈기 때문이다. 나는 책 한 권을 읽고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단순한 독서와 글쓰기 과정이 아니다. 깊이 있게 고민하고 내 삶에 접목할 부분들을 찾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매주 연재일을 맞추기 위해 급하게 읽고, 작성하는 과정이 내게 아쉽게 느껴졌다.

따라서, 브런치가 매주 연재 기능만 있어서 방법이 없지만, 그냥 나 스스로 2주마다 연재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나의 리뷰를 읽고 있는 독자분들이 있다면 매주 연재가 2주마다 연재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해 주길.





책이 주는 첫 번째 힘, 돈


책을 고른 사연

왜 이 책을 읽었나?


이 책은 나의 인생책이다. 지인들 생일에 이 책을 다 보내줬을 정도로 애정하는 책으로 내 인생에서 생각의 전환점을 가져다준 책이었다. 가치 있는 북리뷰를 연재하면서 자꾸 이 책이 생각이 났고, 한국에 간 김에 지인에게 맡겼던 책을 다시 받아왔다.

이 책을 다시 펼쳐 읽고 나는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앞서 리뷰한 책들의 내용이 고스란히 정리되어 있는 것 아닌가.

중국노인과의 이야기를 통해 가볍게 흘러가는 풍요로운 부의 비밀에 세계의 모든 부호들이 말하는 비밀들이 담겨 있다. 이 책이 좋은 이유는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 누구든 읽기 수월한 스토리 형식이고 어렵고 복잡한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책의 힘은 돈, 건강, 사랑, 행복 이렇게 네 가지의 이야기를 한다. 우리의 삶에 중요한 것들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다.

본 리뷰 글에는 주제에 맞게 돈에 대한 이야기만 적지만, 중고서적이라도 구해서 꼭 다 읽어보기 바란다.



독서 후 변화 및 원인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이 들었나? 어떤 변화가 있나?


# 최선이라는 주관적 기준

바라는 결과를 얻지 못해도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어’라고 말할 수 있는 노력을 하라는 내용이 있다. 나는 지금까지 어려운 결정을 하거나 문제에 봉착했을 때 끝까지 했다고 후회되지 않는다라고 생각이 들 때 그만두었다. 또는 스스로 안 하겠다고 결정하고 마찬가지로 후회되지 않는다고 확신할 때 그만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회한 적도 많고 아쉽게 느껴졌던 것도 많다.

알고 보면 나 스스로 포기하기를 선택했던 건 아닐까? 최선을 다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그만둔 것은 아닐까?


내가 생각하는 최선의 기준은 언제나 주관적인 나만의 기준일 것이다.

나에게 솔직하고 나에게 당당한 최선의 기준을 고민하게 되었다.


# 실패로 가는 유일한 길

실패를 하는 이유는 시도하지 않아서라고 한다. 멈추는 것, 정체되어 있는 것, 가만히 있는 것, 이런 선택들은 나를 실패하게 만든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해야 하고,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시작해야 한다.

어떤 것도 행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변화지 않는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다.


# 실제 그런 것처럼

앞서 읽어온 세계적 부호들의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하나같이 [상상]이었다고 생각한다. 거짓을 사실처럼 믿고 그에 맞춰 행동하는 것이 그 거짓을 사실로 만드는 길이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속이고 스스로의 언행을 바꿔나가는 무의식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것. 이것이 절대 빼놓으면 안 되는 풍요로운 부의 비밀인 것이다.

자기 암시를 매일 반복하고, 심지어 조그만 카드에 적어서 지급에 넣고 다니면서 스스로 깨우치기도 하는 부자들의 행동은 절대 가벼운 습관이 아니고 오랜 기간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속하여 만들어낸 무의식 습관이다.




깨달음

특히 좋았던 내용은 뭔가?


# 직업을 얻거나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

책 내용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냐고 묻는 부분이 있다. 이 질문을 받은 부자는 이렇게 대답한다.

“그럼, 부자는 얼마나 있죠?”

결국,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부자가 되는 길에 더 가깝다는 이야기인데 동의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열렬한 열망과 관심은 일의 성과를 더욱 크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생각하고 고민하는 내용들이 모두 나의 일에 대한 것들이라면 일과 삶을 분리한 사람보다 더 좋은 성과를 이겨내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나는 이런 종류의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는가?

이 일이 나의 적성에 맞는가?

이 일을 통해서 장기적인 사업과 경제적인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가?


# 사업을 하거나 행동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질문

합법적인가, 도덕적인가, 자부심을 느끼는가, 가족이 원하는가, 이 일을 하는 자신을 존중하는가

돈을 벌려면 착하면 안 된다, 가끔 비도덕적인 일도 있을 수 있다 등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살았다. 특히 한국사회는 재벌이 되려면 사람을 제대로 부릴 줄 알고 자신의 이득에 혈안이 되어야 되는 것처럼 생각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나는 내 삶의 많은 순간에 내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해왔던 것 같다.

나는 정직하고 포용력 있고, 관대하고 따뜻한 선택이 아니라면 거북스러운 경우가 많고 이러한 나의 선택은 단편적인 나의 손해로 결론이 나기도 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나는 기버와 테이커를 잘 판단할 줄 알아서 내 주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버라는 사실이다.

이런 나의 고민을 날려버릴 수 있을 만큼 이 책은 도덕적인 선택과 관용에 대한 중요성을 확실하게 언급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올바른 언행과 선택을 계속 이어나가면 된다는 사실에 마음이 편안하다.


# 성공은 포기하지 않을 때 만날 수 있다

아래 시는 책 내용 중간에 나오는 시로 스스로 각오를 하게 하는 좋은 내용이다.

어딘가에 써놓고 자주 읽으면 좋을 것 같다.


——

포기하지 말라!

일이 잘못되어 갈 때

걷는 길이 계속 오르막길처럼 보일 때

저금은 줄어들고 채무만 늘어날 때

그리하여 미소를 짓고 싶어도 한숨만 나올 때

걱정이 그대를 짓누를 때

필요하다면 휴식하라. 하지만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인생은 변수와 의외로 가득하니

누구나 수많은 실패를 통해서 배운다.

조금만 더 버티면 성공할지도 모르니

포기하지 말라!

비록 발걸음은 느려질지라도

일거에 당신은 성공할 수도 있다.


성공은 실패를 뒤집은 것이다.

얼마나 성공에 가까운지는 결코 말할 수 없으리니,

아주 먼 곳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가까울 수 있다.

따라서 아무리 타격을 받아도 끝까지 분투할지니

포기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헛된 것이다.


———

# 시도를 해야 날아갈 수 있다

아래 시도 책 내용에 나오는 시인데 용기를 내서 시작해야 하는 마음을 갖게 도와준다.


그가 말했다.

“가장자리 끝으로 오라!”

그들이 대답했다.

“우린 두려워요.”

그가 다시 말했다.

“가장자리 끝으로 오라.”

그들이 왔다.

그는 그들을 밀어 버렸다.


그리하여 그들은 날았다.


기윰 아폴리네르 -



실천계획

꼭 실천하겠다는 것이 있다면 그게 뭔가?


# 5년 아침 일기 부록으로 [체계적인 행동계획] 추가하기

많은 시도를 해봤지만 여전히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전제할 때,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 이 책에서 말하는 체계적인 행동계획 방법은 너무나 탁월하다고 생각한다.

추가하기로 한 부록 내용에 이 내용을 추가로 기획해서 담고자 한다.


# 지출 통제(특히 기부) 예산안 작성하기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어떤 풍요도 성취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나는 안다. 부는 자신이 소유한 돈이나 재산의 양이 아니라, 오히려 삶의 질과 더 관계가 있다. 5년 아침일기에 기부계획을 10%로 잡았다. 이를 실제로 실행할 수 있도록 실행계획을 세워야겠다.)



주요 대목

좋았던 대목은 어디인가? 왜?


아래는 풍요로운 부의 비밀의 10가지이다.

책 내용에서 돈 섹션의 전부라고 볼 정도로 중요한 포인트만 정리했다.


# 잠재의식에서 우러나오는 신념의 힘 :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는 자는 승리한다.

사람들은 할 수 있는 것을 성취하는 게 아니라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성취한다.


# 열렬한 욕망의 힘 : 단순한 부가 아닌 엄청난 부에 대한 열망

재정적인 상태를 바꾸고 싶든 사업이나 인간관계를 바꾸고 싶든 모두 가능하다. 필요한 것은 변화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 명확한 목표의 힘 : 긍정적인 현재 시제로 목표를 표현하라

간절히 바란다면, 그것은 더 이상 꿈이 아니다. 이미 목표를 이루었다고 상상할 때, 그 목표는 더 현실적으로 가능성 있게 변한다.

부의 축적이 필요한 구체적인 동기가 필요한 이유는, 삶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부의 힘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 체계적인 행동계획의 힘 : 여전히 가능성은 남아있다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문제해결을 위한 10가지 행동계획을 세운다.


# 전문 지식의 힘 : 전문지식 없이 성공한 사람은 없다

지식은 확고한 목적을 향한 실천적인 행동 계획을 통해서 체계화되고 잘 적용될 때만 힘이 된다.

세무/투자/재무관리의 전문 지식, 자기가 하는 사업에 대한 전문 지식, 고객의 수요와 요구에 대한 전문지식 등


# 끈기의 힘 :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재능보다는 끈기에 있다.

바라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 경험을 통해 배운 것을 다시 시도하라.

바라는 결과를 얻지 못해도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어’라고 말할 수 있는 노력을 하라.


# 지출 통제의 힘 : 지출 통제가 수입과 미래의 부를 창조한다

수입의 10%를 떼어 투자하여 계속 수입을 늘려라.

불필요한 채무에 빠지지 않게 하고 재테크를 하라.


# 성실의 힘 : 정직과 성실은 성공의 필수요소이다

행동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질문

합법적인가, 도덕적인가, 자부심을 느끼는가, 가족이 원하는가, 이 일을 하는 자신을 존중하는가


# 신념의 힘 : 삶의 모든 일은 신념에서 시작된다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신념을 갖지 못하면 꿈을 추구할 수도 없고, 사업을 시작할 수도 엇고, 미래를 위한 투자나 저축도 할 수 없다.

의심에 사로잡히면 더 이상 노력하지 않고 포기한다.


# 관용의 힘 :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어떤 풍요도 성취하기 힘들다

부는 자신이 소유한 돈이나 재산의 양이 아니라, 오히려 삶의 질과 더 관계가 있다.

소득의 10%를 필요한 사람에게 베풀도록 하라 무엇을 베풀든 몇 배로 보답을 받을 것이다.



추천대상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여유 돈이 없어서 하루하루 불안하게 사는 느낌이 드는 분,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속이 답답한 분, 미래가 불분명한 두려움에 걱정되는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다. 이 가벼운 책 한 권이 인생의 전환점을 줄 거라고 확신한다.

내 삶에서 돈, 건강, 사랑, 행복이 어느 위치에 존재하는지 어떻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방법을 찾아준다기보다 고민해서 찾고 싶게 만들어 준다.


이전 11화 열 번째 리뷰 : 부의 비밀지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