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개꽃 Jul 10. 2024

92세 할머니와의 마지막 식사

제목을 쓰고 나니 더 실감 난다. 몇 시간 전 점심식사를 할 땐, 자각하지 못했지만 나는 오늘 할머니와 마지막 식사를 했던 것이다. 내일 새벽이면 인천공항으로 출발할 테고, 집에선 보통 할머니는 할머니 방에 있는 작은 식탁에서 엄마 아빠와 식사하시니, 좀 전에 먹은 능이 백숙이 우리의 마지막 식사이다.

가족 8명이 출동한 능이 백숙집에 할머니와 난 대각선으로 마주 보고 앉았다. 백숙은 할머니가 좋아하는 메뉴라 했다. 한 번씩 나와 눈이 마주칠 때마다 할머니는 미소를 보여주었다. 치매로 인해 기력이 많이 쇠한 할머니는 직감적으로 알고 있었던 걸까. 이 식사가 우리 아이들과 그리고 나와하는 마지막 식사가 될 것이란 것을 말이다.

이제 캐나다로 출국하면 아마 당분간은 한국에 들어오지 못할 테고, 할아버지 때도 그랬듯이 할머니가 떠나셔도 나는 아마 멀리 캐나다에서 마음으로 할머니를 배웅할 것이다. 2년 전 한국에 도착했을 때 할머니는 이미 치매셨다. 그래도 체력은 좋았었는데, 지난 2년 사이 손을 잡아주지 않으면 혼자 걷는 것도 힘들어져 버렸다.

어렸을 때 기억 속 할머니는 둥글둥글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은 마음씨 푸근한 할머니는 아니었다. 어딘가 마음이 예민한 편이었고, 특히나 엄마에 대해 이런저런 불만이 많았다. 그래서 나의 어릴 적 기억 속 할머니는 엄마를 힘들게 하는 존재로 남아있다. 그랬던 할머니가 내가 해외생활을 오래 하는 동안 기력이 많이 쇠해져 버려 이제 우리 엄마에게 모든 것을 의지한 채 지낸다.

며칠 전 사촌 언니와 (고모 딸) 함께 할머니 방에 가서 얘기를 나누었다. 내가 먼저 “할머니~ 저 이제 다시 캐나다로 돌아가요~”라고 하니, 정신이 없으신 와중에도 “그래~ 가서 돈 많이 벌고~ 잘 살아.” 하신다. 옆에서 듣고 있는 사촌언니가 한다미 했다. “할머니~ 얘 벌써 부자예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기도 많이 해주신 덕분에 캐나다에서 아주 잘 산데요~” 한다. 할머니 덕분이라는 소리를 나 대신해준 언니가 고마웠다. 할머니 기도 덕분이라니 할머니 얼굴에 잠시 뿌듯함이 피어오르는 것이 보였다.

어릴 땐 잘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젠 어렴풋이 알 것 같기도 하다. 누군가가 잘 되라고 진심으로 빌어주는 마음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말이다. 내가 잘 살고 있는 건 주변 사람들의 그럼 바람과 기도들 덕분이라는 걸 한국을 떠나기 전 다시 깨달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내가 캐나다로 돌아가고,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래에 할머니의 때가 찾아온다면, 본인이 그토록 원했던 그곳으로 편안하게 가시길 진심으로 빌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사로 바쁜 와중에 당근에 집착했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