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기옥 Mar 12. 2021

임영웅과 신승훈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팬심

"영웅이 목소리는 뭔가 달라. 울림의 깊이가 다른 가수 하고는 비교할 수가 없다니까. 세상에 어떻게 이렇게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다 있니. 너어무 좋다."


임영웅이라는 가수가 있는 줄도, 옥섭 씨가 누군가를 이토록 좋아할 수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작년 추석이었다. 충주 집에 들어가니 티브이에서는 한창 트로트 프로그램이 나오고 있었다. 옥섭 씨는 "우리 딸 왔구나" 짧게 안아주고는, 곧바로 지금 노래를 부르고 있는 가수가 누구인지, 어디 출신인지 설명을 시작했다. 잠시 후 다른 가수가 나오면서 정보의 범위는 더 넓어졌다. 지난 회차에서 누가 더 잘했더라(또는 못했더라), 누구는 사생활이 어떠해서 노래를 잘해도 힘들 거다..., 줄줄이었다. 옥섭 씨가 언제부터 이렇게 대중음악 팬이었나, 깜짝 놀랐다. 트로트에는 전혀 관심이 없지만, 충주 집에서는 효녀 코스프레를 해야 한다는 각오가 늘 서있는 나로서는 마다하지 않고 경청했다. 트로트 프로그램을 본 적도, 최근 노래를 들어본 적도 없었는데 옥섭 씨의 명쾌한 설명으로 지난 일이 년 간 우리나라 트로트 역사가 완벽히 정리됐다.


여러 가수 중에서도 옥섭 씨의 원픽은 단연 영웅 씨였다. 그녀가 임영웅에 대한 갖은 수식어와 묘사를 덧붙이며 얘기할 때, 열띤 흥분이 느껴졌다. 흡사 나 어린 시절 신승훈에 푹 빠져있을 때 같았다.


엊그제 영웅 씨가 신곡을 발표했다. <My Starry Night>. 옥섭 씨가 생각났다. 내 방에 장착된 좋은 모니터 스터에 볼륨을 높이고 정성을 들여 저녁 내내 들었다. 옥섭 씨 설명대로 발성에 노련한 면모가 보였다. 울림과 슬픔이 어린 목소리였다. 어쩐지 영화 <화양연화>가 떠올라서 기쁘고 울컥했다. 


옥섭 씨에게 카톡으로 임영웅의 뮤직비디오 URL을 보냈다. 


나: "엄마, 임영웅 신곡 나왔네."

옥섭 : "응, 새 노래 좋더라. 엄마 생각했어?"

나 : "그럼, 요즘 매일 엄마 생각해."


나의 승훈 오라버니는 통기타를 치면서 Don McLeand의 <Vincent( Starry, Starry Night)>를 자주 불렀다. 반 고흐가 그리고 신승훈이 부른 별이 빛나는 밤과 임영웅이 부른 별빛 같은 사랑은 다르지만 노스탤지어를 불러내는 그림은 같다. 그 스타들이 옥섭 씨와 나를 연결한다. 순수한 팬심이 이렇게 빛난다. 



이전 10화 나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