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이 흔들릴 때
'박스피'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내 주식시장의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가 계속해서 상승하지 못하고, 특정 구간 내에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 한다고 해서 붙여진 별칭입니다.
이처럼 변동성이 낮은 시장에서는 돈을 벌기 힘듭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돈 벌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레버리지, 즉 빚을 내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이 변동성을 높여야 기대수익률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죠.
주식시장과 같이 인생을 살아가면서도 변동성이 클 때, 그만큼의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생의 변동성은 마음의 흔들림, 불안의 정도로 표현됩니다. 불안하지 않고, 마음이 편한 상태로 안정감만을 느낀다면 그만큼 성장의 속도는 느립니다.
반대로 지금 내 마음이 흔들리고 불안하다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입니다.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할 때, 항상 처음에는 확신이 있고 자신감이 넘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기 싫어지는 마음이 밀려옵니다. 갈수록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해석하지 못하고, 하기 싫은 마음에 중도 포기하게 된다면 성장도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 혹독한 날씨를 견뎌야 하듯이 말이죠. 오히려 지금 마음이 편하다면, 내가 지금 성장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성장은 불편한 마음을 항상 동반하기 때문이죠.
김연아 선수가 그냥 연습을 해왔듯이, 무언가를 시작하면 그냥 해야 합니다. 내 마음이 흔들리고 불안한 것은 너무도 당연하니까요. 주식투자전문가들이 한 입을 모아 얘기하는 가장 중요한 기법은 심법((心法)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절대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죠. 운 좋게 돈을 벌었더라도 결국에는 까먹게 된다고 합니다. 내가 나의 마음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찰하는 것이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