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및 초기 스타트업은 물론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 분들에게도 많이 요청 받은 과정을 하나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경영학을 파편적/이론적으로만 배우신 분들을 위해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모듈을 골라서 8회차에 걸쳐서 핵심 전략과 노하우를 함께 학습하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1. 일시 : 24년 3월중 매주 월, 수 저녁 7:30~9:30(2H) / 총 8회
- 3/4(월), 3/6(수), 3/11(월), 3/13(수), 3/18(월), 3/20(수), 3/25(월), 3/27(수)
- 일정을 미리 확인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 장소 : ZOOM 비대면 온라인
- 결석하시는 분들을 위해 결석자에게는 1개월간 다시 보기를 할 수 있는 강의 영상을 공유해드립니다
3. 대상 :
- 스타트업 대표 또는 C레벨 리더
- 1인 기업 또는 프리랜서
- 스타트업 창업을 고려하고 있는 (직장인) 예비창업자
4. 비용 : 275,000원
-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한 분은 구글폼 신청서내에 사업자등록증 정보를 기재해주십시요.
- 개인비용으로 신청하시는 분께는 신청하신 핸드폰 번호로 현금영수증 자동 발행 해드립니다.
5. 신청방법
1) 아래 계좌로 교육비 입금을 완료해주십시요
- (국민은행) 829101-01-236426 (예금주: 최효석) / 275,000원
2) 입금을 완료하셨으면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주십시요
- https://forms.gle/s9owpGjskgYQQXgg9
3) 교육비 입금과 신청서 제출이 완료되신 분들은 강의 3일전 단톡방으로 초대드리고 입과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회차(3/4,월) 스타트업 비즈니스 셋팅
- Entrepreneurial Mindset : 스타트업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 마인드셋은 무엇인지, 나는 스타트업 창업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에 대해 배워봅니다.
- MVC : 창업의 시작점인 Mission, Vision, Core Values가 왜 필요하고 이것이 창업의 프로세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니다.
- 창업 프로세스 : 일반적인 창업의 프로세스와 각 단계별 체크 포인트를 통해 스타트업 창업을 하게 된다면 해야 할 로드맵을 확인해봅니다.
2회차(3/6,수) :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상 및 검증
- Ideation Tools : 사업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 익혀봅니다. 문제-해결 중심의 디자인씽킹 방법과 다른 루트번스타인법과 강제 결합법 등을 통해 아이디에이션의 기본 원리를 익힙니다.
- Design Thinking : 오늘날 창업 및 제품 개발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인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통해 제품 개발의 Loop를 원리 중심으로 익혀 봅니다.
- Lean Cycle : Ideation 이후의 Iteration을 통해 PoC를 검증하는 수단이자 철학인 Lean을 통해 아이디어를 어떻게 Product로 발전시키는지 배워봅니다.
- PMF : 초기 단계의 Product를 Market과 Fitting하는 방법론에 대해 배우고 가설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익힙니다.
3회차(3/11,월) : 스타트업 경영 전략
- 고객과 시장의 이해 : 제품이 결정된 이후에 제품과 교환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대상인 '고객(Customer)'의 개념을 이해하고, 고객이 모여있는 집단인 '시장(Market)' 정의를 포지셔닝 관점에서 정리해봅니다.
- 문제 해결 관점에서의 제품 기획 : 비즈니스란 결국 문제의 해결인데 문제 정의와 솔루션 및 가치 제안의 관점에서 어떻게 PMF를 Align하고 Iteration을 통해 고객 니즈에 focusing 하는지 배워봅니다.
- 경쟁의 이해 : 창업에서 '경쟁'은 크게 '경쟁자(Competitor)'와 '경쟁강도(Level of Competition)'로 나뉘며 이는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잘 다루어지지 않는 주제입니다. 경쟁이 왜/얼마나 중요한지 배워봅니다.
- 비즈니스 모델 : 고객, 시장, 제품, 경쟁이라는 4가지 축을 중심으로 사업의 설계도인 비즈니스 모델의 세부 요소와 중요성을 익힙니다.
4회차(3/13,수) : HR제도수립
- 채용 : 조직의 시작과 끝은 결국 사람입니다. 올바른 채용 전략은 무엇인지, 어떻게 채용을 해야 하는지를 전략 관점에서 함께 봅니다.
- 조직구조설계 :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효율성과 성과는 물론 운영과 전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 구성의 대표적인 케이스와 방안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직무분석, 성과관리 및 보상제도 : 인간은 동기와 보상이라는 두 축으로 행동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직무분석을 통한 R&R과 이를 수치화 한 성과관리, 이에 따른 보상체계가 축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조직과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성과제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5회차(3/18,월) : 리더십과 조직문화
- 리더십 실천 : 어떻게 리더십 전략을 조직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합니다. 리더십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하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 커뮤니케이션 제도 :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며 개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가장 많이 필요한 피드백 스킬과 더불어 조직 커뮤니케이션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의 커뮤니케이션(퍼실리테이션) 원칙과 규칙에 대해 배워봅니다.
6회차(3/20,수) : 마케팅과 포지셔닝 전략
- 고객 어프로치 : 마케팅은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고객의 범위를 설정하고 그들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고객과 채널에 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다룹니다.
- 차별화 전략 : 정보 과잉의 시대에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은 STP와 USP입니다. 이 원론에 대해 익히며 본인의 비즈니스 모델을 shaping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 콘텐츠-퍼포먼스-그로스 Alignment 전략 : 대부분의 마케팅 교육은 스킬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어서 본 과정에서는 전략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고객의 정의부터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을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7회차(3/25,월) : 스타트업 재무
- Financial Literacy : 거창한 회계 이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회계적으로 '사고'하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숫자 감각에 대해 배워 봅니다.
- 관리회계기본 : 사업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회계에 대해 배웁니다. 현장에서는 회계보다도 경리업무 자체도 팔로업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작은 조직에서 필요한 재무 관리의 기본을 배워봅니다.
8회차(3/27,수) : 실제사례 중심 그룹코칭
- 교육생들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현재 조직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룹 코칭의 형태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토론하고 피드백을 드리는 세션을 갖습니다.
- 또한 8주간에 걸친 교육을 정리하고 향후 동기로서 함께 활동할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1. 경험 해보지 못했던 창업 교육
기존에 보셨던 책이나 유튜브에는 없는 내용으로만 진행하며 스킬 중심의 다른 창업 강의와는 다르게 전략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시중에 있는 mini-MBA 같은 과정은 개별 강사들을 통한 과목별로 파편화된 교육이 대부분인데 각 분야와 활동의 연계성이 현장에서는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영전략은 인사전략과 마케팅전략의 상위 개념이고, Budgeting은 전략과 재무차원의 Resource reallocation이 함께 고려되야 하며, 성과보상은 재무부서의 재원관리가 함께 되어야 하기 때문에 HR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기존 경영교육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2. 교육생 사례에 맞춘 교육
회당 2시간의 교육은 1시간의 이론과 1시간의 토론으로 진행합니다. 이 시간 동안 강사가 준비한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사례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세우고 이를 토론하면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탄탄한 이론을 근거로 하지만 수천건이 넘는 저의 강의, 코칭, 컨설팅 경험에서 발굴한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저의 노하우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수행하는 컨설팅 프로세스 그대로 진행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컨설팅 받는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즉각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교육
이론을 익히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실제로 교육이 마칠때 교육생 개개인이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강의를 중심으로 토론과 과제 중심의 액션 플랜을 제시합니다.
개강 3일 전까지 환불 요청 시 100% 환불
개강일 3일전 이후 : 환불 불가
- 기업교육회사인 서울비즈니스스쿨의 대표로서 10년 이상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전략, 조직, 마케팅 등)을 강의, 코칭, 컨설팅 하고 있습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래교수, 덕성여대 강사로서 창업 강의를 수년간 진행한 경력이 있습니다.
- Babson College, Google Higher Education Academy 등에서 스타트업 및 교수법에 대한 교육을 학습하였습니다.
과정과 관련한 어떠한 문의도 환영합니다.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