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요즘 기업은 인하우스 채용 대신 구독 서비스를 쓸까

실무에 있어보면 이유가 너무 명확해진다.

by 이슈메이커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사람 뽑는게 얼마나 큰 결정인지 절실히 느껴집니다. 저도 예전에 디자이너 한 명 더 뽑으면 다 해결되지 않을까라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근데 실무에 있어 보니까 그게 절대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걸 너무 잘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 기업들이 디자이너 채용 대신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를 정말 피부로 느끼고 있어요. 저도 회사 내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이 방식이 왜 효율적인지, 왜 요즘 트렌드가 되었는지 하나씩 이해하게 됐습니다.



girl-is-watching-video-of-an-influencer (1).png

채용 1명으로 해결되지 않는 디자인의 범위

많은 기업들이 채용공고를 올릴 때 대략적인 주요 업무에 관한 내용만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I디자이너, 광고 디자이너, 마케팅 디자이너 등 포괄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죠. 하지만 회사에 인하우스 디자이너가 정말 각자의 일만을 할 수 있는 곳이 아니라면, 멀티어를 원합니다. 예를 들어, UI/UX 디자이너로 근무하지만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작업해야한다던지 말이죠. 본인 업무도 하기 하루가 꽉 차는데 다른 범위의 디자인들까지 쳐내려고하면 정말 힘듭니다. 사실 전문성도 없는데 하라고 하니 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채용으로 1명을 더 늘렸다 해도 해결되는건 없을겁니다.



boy-is-pointing-at-the-article-on-monitor.png

비용 구조가 너무 다르다

그래서인지, 많은 기업들이 디자이너 구독 서비스 또는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쓰고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1명의 순수 인건비로 각 디자인 범위별 전문 디자이너 팀을 쓸 수 있기 때문이죠. 저희 회사도 사용하고 있는데 필요한 디자인에 따라 마케팅 쪽 전문 디자이너, UIUX 전문 디자이너, IR 또는 문서 전문 디자이너들이 투입이 되더라구요. 저희 대표님은 인하우스 한명 채용시 발생하는 인건비 외 기타 비용들이 들어가는데 구독 서비스는 딱 월 구독료만 내면 되서 편하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boy-is-pointing-at-video-on-the-screen.png

채용은 기술보다 협업이 더 어렵다

회사마다 디자인 스타일, 톤, 작업 방식이 다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디자이너가 들어오면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협업 방식도 맞춰야 하고, 기획팀이나 마케팅팀 또는 개발팀과의 업무 성향도 맞춰야 하구요. 이게 기업 입장에서는 큰 리스크고 실제로 내부 디자이너 입장에서도 부담이 꽤 큽니다. 반면 디자인 구독 서비스는 처음부터 기업용 톤으로 작업하는 팀이 있기 때문에 협업 스트레스가 거의 없더라구요. 저도 써본 이후로 수많은 외주업체들과 협업을 해봤지만, 외부 팀이 이렇게까지 안정적으로 톤을 잡아주는 곳은 처음이였습니다.



마치며...

요즘 기업이 인하우스 채용 대신 디자이너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는건 트렌드라서가 아니라 실무를 해보면 자연스럽게 도달하는 결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내부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NEXTIN(저희가 쓰는 서비스)같은 구독 서비스를 병행하는게 우리 회사 입장에서도, 저 같은 실무자 입장에서도 훨씬 부담이 적고, 효율이 높다는 걸 계속 느끼고 있어요. 내부 디자이너가 있어도 일이 계속 밀리고 있다면, 채용 보다 구독 서비스를 먼저 고민하는게 훨씬 현실적인것 같습니다. 강추!


저희 회사가 이용중인 서비스 홈페이지 걸어두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리는 디자이너가 있지만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