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ro Sep 25. 2023

남자. 사랑. 연상

잡담

곰곰이 생각해 봤어요. 남자의 사랑에. 그중에서도 나이 차이에 대해서요. 사실 지금의 우리 사회는 보통 성인 남자들이 나이 차이가 몇 살 나는 어린 여자와 결혼을 하죠. 대부분 그렇잖아요. 그게 정론처럼 되어있고요. 연예인들 중에는 스무 살도 넘게 차이나는 여인과도 결혼하고 말이에요. 그리고 어린 남자들이 아닌 성인이 된 남자들의 경우 여자를 좋아할 때 대부분 나이가 자신보다 한 살이라도 더 어린 여자들을 좋아해요. 희한하게도요.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저는 사실 남자는 원래 연상의 여자를 좋아하는데서 사랑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하거든요. 거창하게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를 예로들지 않더라도  중, 고등학교 시절의 풋풋했던 10대를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연상의 교생 선생님과 학과 선생님. 또 동네나 교회의 예쁜 누나.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의 예쁜 여주인공들에게 얼마나 깊은 사랑의 감정을 느꼈나요. 영화와 드라마의 여주인공들은 모두 성인들로 중, 고생인 우리보다 항상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었는데도 말이에요. 그래도 우리는 그때 그 연상의 여인들에게 흠모의 정을 품으며 이루어질 수 없는 짝사랑에 늘 마음을 애태우고는 했잖아요. 그렇게 남자의 사랑은 연상의 여인을 좋아하는데서 시작되었는데 왜 나이가 들어 연상의 여인과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면 특이하게 보는 걸까요. 참 신기하죠. 전 그, 여자와의 나이차이에 대한 남자들의 마음 변화가 요즘 참 궁금해져요ㅎ.어질러져있는 책장을 정리하다 오랜만에 학창시절 졸업앨범에 설렘으로 가득했던 짝사랑 선생님 사진이 눈에 띄어 이렇게 몇 자 적어보았네요^^

작가의 이전글 불량음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