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ro Oct 16. 2023

집계의 오류

잡담

  요즘 자전거를 타며 유튜브로 90년대 음악을 듣고 있거든요. 저의 젊은 시절이 그때라 그 시절 음악을 듣고 있으면 아련한 향수에 젖을 수 있어 좋기도 하고요. 보통 90년대 가요 모음집을 듣는데 어떤 때는 옛날 가요 순위프로그램이었던 가요톱텐 1위 곡 모음을 듣기도 해요. 특히 94년도에서 98년도까지의 곡으로요. 왜냐하면 한국대중가요의 르네상스시대라고도 불리어지는 그때 제가 스무 살 초반의 군복무하던 시기로 제 청춘이 한창 음악에 빠져있을 때였으니까요. 아무튼 그런 이유로 저는 그런 영상을 자주 시청하는데 그런데 이 순위를 매기는 1위 모음곡을 듣다 순위를 선정하는 집계 방식에 오류라고 해야 하나 어쨌던 중대한 실수 하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게 무엇이냐 하면 바로 군인들의 의사가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다는 거예요. 음악에 한창 심취할 젊은이들의 의견이요. 순위를 선정하는 방식에 전화집계가 큰 역할을 하는데 군인들은 전혀 참여할 수 없었던 거죠. 그 수가 자그마치 60만이나 되는데 말이예요. 군인들이 가요를 알마나 많이 듣는지 여러분도 잘 알 거예요. 그런데 그들의 의견이 일도 반양되지 않았으니 정말 심각한 오류가 아닐 수 없죠. 그런 이유로 지금 돌이켜 보면 만약 그때 군인들의 의사가 반영 되었다면 곡의 순위가 크게 바뀌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아주 심각하게 드네요.




작가의 이전글 먼나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