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ro Jan 18. 2024

전쟁 위기

잡담

2013년 즘이었어요, 합기도 도장을 운영할 때였죠. 그때 북한과의 정세가 일촉즉발 전쟁이 벌어질 위기였어요. 언론에서는 연일 미국의 항모가 인근에 왔다는 등 북한이 전쟁준비를 한다는 등 떠들썩했죠. 그러자 초등학교 3학년인 10살 된 관원아이 한 명이 제게와서 하는 말이 ”관장님? 전쟁 나나요? 무서워요? “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저는 걱정 마라. 전쟁은 그렇게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아이를 안심시켰죠. 그렇게 십 년이 지났어요. 대통령 선거가 다가왔죠. 제가 직장 동료에게, 이번에 누군가 당선이. 되면 또다시 5년 동안 전쟁이 나니 마니 이런 난리가 날 것이다.라고 했죠. 역시 어김없죠. 이제 또 시작이에요. 전쟁이라는 말이 이렇게 쉽게 입에 올릴 수 있는 말인가요. 전쟁이 일어나면 그 옛날처럼 자신들은 상관없이 힘없는 시민들과 그 자식들만 총알받이로 죽어가겠죠. 또 다시 십년 전처럼 열 살 남짓한 우리의 어린 아이들이 전쟁을 걱정해야 될 세상이 왔네요. 참 답답하네요.

작가의 이전글 대담.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