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HR 분야 중 제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리더십과 조직문화라고 대답을 하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분야이기도 하다는 말씀을 더합니다. HR AtoZ에는 정말 많은 분야가 있죠. 채용, 육성, 운영, 노무, 기획, 평가, 보상, 조직개발, ... 등 많은 분야에서 제가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뽑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 문 과거에 제가 썼던 글이 떠올랐습니다. 사람과 조직을 비교하며,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구조를 조직과 비유해보았던 글이었죠. 그 글을 인용해오겠습니다.
갑자기 조직과 사람을 서로 비교하는 연구가 있었다는 말을 들었던 게 기억났다.
근래에 들어서 조직문화를 고민하던 터에 스쳐가는 생각이 있었다.
'사람과 조직?'
사람도 조직도 움직인다.
사람은 생각한대로 움직이기도 하고 생각이 미치기도 전에 자유롭게 움직이기도 한다.
중추신경계의 명령으로 움직이기도 하지만,
자율신경계의 반응으로 움직이기도 한다.
조직도 움직인다?
그럼다면 조직의 중추신경계는 무엇이고,
자율신경계는 무엇인가?
조직의 중추신경이라하면 당연히 리더십일 것이다.
리더십에 의하여 조직 전체가 한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율신경계는 무엇인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조직을 움직이기 하는 것..
무엇일까..
조직문화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 조직 뿌리 깊은 속에 박혀서 생각하지 않아도 당연히 그렇게 행동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
조직을 스스로 움직이게끔 하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일 것이다.
(만일 사람과 조직을 동일시하게 비교하고, 서로 동급으로 인정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다면)
조직문화는 우리 조직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아닐까...
요즘들어 너무너무 힘들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이럴 수록 직원들이 같은 방향과 기준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조직문화...
(각 조직의 리더십을 배제하고)
조직문화가 튼튼한 조직이라면 지금의 난국을 보다 쉽게 헤쳐갈 것이요,
그렇지 못한 조직이라면 더 큰 시련과 고통,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 2008. 10. 23. 최병주의 블로그 중 -
16년 전의 이야기였습니다. 그 때도 저는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얘기하고 있었네요. 위 이야기에 대해서 저는 지금도 같은 생각을 지니고 있습니다. 조직은 리더십을 통해서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하며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죠. 그리고 조직문화는 그 결정이 자연스럽게 움직임과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만들어 줍니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리더십과 조직문화 외에도 중요한 요소들이 많은데, 저는 왜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을까요? 그 이유는 조직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사람이고, 사람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들에게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리더십이 중요했고, 그 사람들이 공유하고 내재화하고 있는 조직문화가 중요했기 때문인거죠.
더불어, 사람이란 존재는 중추신경과 자율신경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사람들이 모여있는 조직의 중추신경과 자율신경은 무엇이었을까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 조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였던 것입니다.
조직문화의 대가 '에드거 샤인' 교수는 조직문화의 3가지 차원을 강조했습니다.
물리적 공간과 겉으로 드러난 행동 등의 "인공물"
그 집단이 표방하는 "신념"이나 "가치"
신념, 가치관 이면에 숨겨져 있는 "기본 가정"
인공물은 리더십을 통해서 직접 보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결과입니다. 그리고 신념, 가치, 기본가정 등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구성원 생각과 행동에 내재화되어 있는 자연스러운 상태인 것이죠. 결국 에드거 샤인의 개념에서도 중추적인 요소와 자율적인 요소를 함께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리더분들과 HR담장자님들은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어요. 리더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갖고 있기에 여러분의 의사결정 하나하나가 조직에 미치는 결과도 사뭇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개입이 없이도 계속해서 조직이 움직일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하셔야 합니다.
리더십과 조직문화는 조직개발의 핵심입니다.
저는 앞으로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해서 계속 학습하고 연구하며,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론에 대해서도 여러분과 공유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성장하시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