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판 May 20. 2023

딸기

시골집 마당에

어쩌다 한 해 심었던 딸기가

해마다 제 맘대로 자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었다     

비바람에 쉽게 상해

익은 딸기를 먹는 일은 몹시 드물었다


올해는 웬일로 딸기가 제대로 열렸다

빨갛게 익은 딸기를 두 개나 수확했다고

남편이 자랑했다      

그러자 딸이 하는 말

딸기는 겨울에 나는 거 아니었어요?  

    

그러고 보니 마트에도, 시장에도

딸기는 겨울에 팔린다.

크고 싱싱하고 달콤한 딸기는 겨울에 난다.     

노지에서 어쩌다 따먹는 딸기는 시큼하고 썩 달지도 않다     

그럼 정말 딸기는 겨울과일이 돼버린 걸까?


겨울에 나는 달콤한 딸기와 봄에 나는 시큼한 딸기가 만나면

그들은 서로를 어떻게 바라볼까.         

겨울딸기는 자신의 싱싱함과 달콤함을 자랑할까?

봄 딸기는 자신의 자연성을 자랑할까?


소위 먹거리들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계절과 맛과 크기를 뛰어넘는다

인간은 할 수만 있으면

사과도 감도 복숭아도 사계절

수확하려 했을 것이다


자연스러움이 오히려 낯선 시대다

자연스러움이 오히려 밀리는 시대다


인간에게 선택되어 먹거리가 되고 만 생물들

하지만 세상 어느 곳에서는

자신들만의 특성과 능력으로 살아가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인간의 필요에 얽히지 않은 그들은

지구의 품 안에서

끝까지 살아남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표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