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국의 할배 Sep 08. 2024

나만의 성공 신화를 만들자

여러분들은 성공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보통은 우리나라 유명 기업체를 일궈낸 회장님이나 유력 정치인 등이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이라는 단어는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 그림의 떡 과도 같은 의미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성공이라는 단어는 그런 곳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은 일이라도 당초에 목표하고 계획한 대로 이루어졌으면 좁은 의미의 성공을 한 것입니다. 우리가 떠올리는 대기업 총수나 유력 정치인이 거둔 결과는 넓은 의미의 성공, 또는 인생에서의 성공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넓은 의미의 성공은 좁은 의미의 성공이 많이 모이고 쌓여서 이뤄지는 것입니다. 물론 그 많은 작은 성공이 있기까지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실패가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위대한 성공한 분들은 어떻게 많은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결국에는 성공한 인생을 살았을까요? 그것은 우리가 자세히 모르는 그들만의 성공 신화가 있어서 일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자존감과 꼭 성공한다는 자신감과 신념이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강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내가 포기하지 않고 언젠가는 꼭 성공한다는 확신이 생길까요? 그 방법은 밖에서는 모르는 나만의 성공신화를 쌓아가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과의 약속과 목표를 정하고 그 약속과 목표를 이뤄 나가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너무 어려운 목표를 두지 말고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포기하지 않고 하기만 하면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실패와 좌절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실패와 좌절이 너무 많이 쌓이면 "나는 안돼"라는 부정적 실패의 사례가 쌓이게 되므로 반드시 가장 쉬운 목표와 달성 가능한 계획으로 시작하여 가능하면 많은 성공하는 기쁨을 경험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하루에 영어 단어 2개씩 외우기를 목표로 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종 목표 10 단어가 외워질 때까지 계속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5일 후면 그 목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쉬지 않고 5일 동안 꾸준히 외우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50 단어를 하루에 2개씩 25일 동안 외우기를 해서 또 이뤄 냅니다. 이렇게 작지만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공시키는 성공 사례들을 반복하여 모아가는 것입니다. 나는 이것을 성공 신화라 합니다. 이렇게 훈련된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알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목표를 세워야 달성 가능한지 알고 그것을 성공시키는 방법도 알게 됩니다. 


이렇게 나만의 성공 사례들이 많은 사람은 어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데 두려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미 수백 번의 성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공은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쉼 없는 노력의 열매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으신 가요? 그러면 아무도 모르는 나만의 성공 사례들을 만들어 가십시오. 그것은 어떤 사례라도 좋습니다. 나만의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는 자신감과 만족감을 쌓아가면 됩니다. 이때 목표의 크기나 양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그 과정에서 나의 자존감과 자신감이 더 생기게 되고 그것이 당신의 모든 삶의 목표를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전 04화 꿈은 크게 목표는 달성 가능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