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진정한 정체성은 무엇인가?

by 조덕현

우리의 진정한 정체성이 무엇일까. 우리가 지키고, 간직하여야 할 정신은 무엇인가.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의 국민 모두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미국은 국기가 게양대에 올라 갈 때 국민들이 서로 치고 받고 싸우다가도 싸움을 그치고 다같이 국기게양대의 국기를 향하여 다 경례를 하는 것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이들을 무조건 이들을 하나로 모으는 정신은 무엇인가. 이들이 백인이건, 흑인이건, 아니 이민자들조차 모두 국기를 향하는 행동은 무엇이 이들을 이렇게 국기로 향하게 하는 정신은 무엇인가. 이렇게 국민들의 마음과 행동을 하나로 모으는 정체성은 무엇인가.

이것은 단순히 애국심의 발로만 생각하여 치부하기엔, 석연치 않은 생각이 든다. 미국은 다민족 국가다.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자유와 평등이다. 그들은 자유를 위해서는 목숨을 바친다. 평등은 그들이 목숨바쳐 얻은 대가를 누구나 공유하기를 바란다. 누구 한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래서 똑같이 공유한다는 생각은 누구나 평등을 버라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누구나 평등히 누릴수 있는 권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기꺼이 국가의 부름에 호응하여 평화를 위한 다른 나라의 전쟁에 참전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내가 군인에 근무할 때 대부분의 군인들은 국가를 위한다는 생각보다는 억울하게 돈이 없거나 소위 빽이 없어서 군대에 왔다는 생각을 하는 것을 볼수 있었다. 심하게는 군대에 와서 죽으면 개죽임이라고 생각하는 군인들이 많았다.

우리의 모든 마음을 한곳으로 뭉칠 수 있는 정신은 무었일까. 중구난방으로 자기의 주장만 내세우고 남의 의견, 자기와 다른 집단에게는 무조건 반대하는 현실은 무어라 말 할수 있는가.

우리를 하나로 모으게 할 수있는 기본 정신이 있어야하는 데 딱히 그런것을 찾을 수가 없다. 정신은 아니라도 우리가 다같이 향할 수있는 무엇이 있었으면 한다. 우리의 현실은 돈, 권력를 중심으로 모든 사람이 집중하는 것같은 느낌이다. 이런 것이 정체성이라 하기에는 역겨웁다. 이런 것을 초월해서 우리가 지향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를 하나로 모으는 중심사상은 무엇인가 곰곰이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2023.10.9)

keyword
작가의 이전글황토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