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찾기
셰어하우스를 시작할 때 제일 큰 투자가 들어가는 부분이 바로 공간을 구하는 것입니다. 셰어하우스를 운영하기 좋은 공간을 잘 찾을 수 있다면 초기에 들어가는 투자금과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셰어하우스의 컨셉은 한국에 온 일본인 유학생들이 셰어하우스에서 일본에서 지내는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언어가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의 생활은 많은 시간을 긴장속에 지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활자체도 신경을 써야할 부분도 많고, 자연스럽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더욱 셰어하우스의 공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공간을 섭외하기 시작했습니다.
셰어하우스는 기본적으로 침실, 공용공간인 거실과 조리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기본 가전 및 생활용품을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초기투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도배, 장판, 화장실 타일 등 공간 자체의 상태가 좋은 곳을 찾아야 했습니다. 일본인 유학생들의 동선과 생활패턴, 주거 선호도를 감안하여 3군데의 후보지를 정하고 공간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Checkpoint
1. 구조: 방 2개 이상, 거실, 부엌 분리
2. 상태: 도배, 장판, 화장실 타일 등 상태가 좋은 곳
3. 위치: 교통이 편리하고, 안전한 곳
4. 기타: 인터넷, 가전제품, 관리비 등
후보지역 1. 강남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퇴근시간을 활용해야 하고, 거주지와의 거리를 생각하면 저에게는 지역적으로 제일 적합한 곳은 강남이었습니다. 강남의 장점은 단연코 교통과 수요입니다. 수도권역이나 지방에서의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고 유학생들의 수요도 많아 강남은 프렌차이즈 셰어하우스도 다양하게 운영 중이었습니다. 강남의 주요 셰어하우스의 타겟은 서울에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지방의 직장초년생들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혹은 단기간 방학을 활용하여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인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강남에 위치한 학원 및 회사의 수요를 감안하면 셰어하우스는 주요 수요층인 작장초년생과 학생들에게 셰어하우스의 주거는 좋은 조건이므로 강남은 수요가 받쳐주는 좋은 입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역시 높은 집값입니다. 당연하지만 보증금과 월세는 서울에서 제일 높은 편이었고, 그래서인지 운영하는 셰어하우스들도 월세가 높은 값에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강남은 일단 저의 셰어하우스의 주요 고객인 일본인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여 후보에서 제외하였지만, 입지로서의 매력은 충분이 있으므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신다면 고려해볼 만한 지역임은 틀림없습니다.
장점: 직장인 및 단기 취업준비생 수요. 교통. 관리용이성.
단점: 높은 집값. 일본인 유학생 수요 적음
후보지역 2. 신촌
신촌은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의 어학당과 학원들이 자리잡고 있어 유학생들이 최고로 선호하는 지역이었습니다. 교통도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기 편리한 편이고, 편의시설 또한 잘 갖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유학생들의 수요가 받쳐 줄 것으로 판단되어 공실률이 낮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원룸 및 오피스텔, 셰어하우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 경쟁은 제일 심할 것으로 판단되었고, 회사와 거주지를 생각하면 거리 또한 만만치 않아 관리가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반면, 집값은 저렴하여 초기 투자가 작은 것 또한 매력적이었으며 학생들에게 좋은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저의 처음 취지와는 일치하였습니다.
장점: 일본 유학생 수요 많음. 상대적으로 저렴한 집값
단점: 거리가 멀어 관리가 어려울 것 같음
후보지역 3. 신림
신림은 서울대학교가 위치해 있고 학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입니다. 직장인 및 학생들의 수요가 많고, 저렴한 집값이 매력적인 장점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편의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편이라 거주지로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제가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접근성이 조금 어렵고 수요가 주로 직장인으로 예상되어 저의 컨셉과는 맞지 않을 것 같아 일단 배재하였습니다.
장점: 직장인 수요 많음. 저렴한 집값
단점: 거리가 멀어 관리가 어려울 것 같음
한국인을 대상으로 셰어하우스를 운영하고자 하면 역시 학생과 직장인 수요나 제 직장과의 접근성으로 보면 강남이 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유학생들을 Target으로 하는 셰어하우스는 아무래도 어학당이 많이 있는 신촌이 제일 좋을 것으로 판단하여 신촌을 중심으로 집을 찾기 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