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선희 책여울 Jan 24. 2024

도서관은 정말 멋지다. 왜냐하면...

도서관이라는 공간이 나를 그렇게 이끌었다.

천안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독서 자격증 반을 맡으면서 도서관에 열성적으로 다녀야 했다. 수업 준비를 위해 읽어야 할 책이 너무나 많았기에 수업 이후의 시간은 도서관 서가에서 책을 찾고 공부하기 바빴다. 기특하게도 이때의 시간들이 너무 알찼다. 독서에 필요한 공부를 위해서라면 전국 어디든 달려가서 배워왔다. 그러나 나를 가장 발전시킨 건 도서관에서의 책들! 바로 그 책들이었다. 도서관으로 향한 내 발걸음은 행운이었다. 채사장 님 <열한 계단>이란 책에 도서관에 대한 글이 있다. 수없이 도서관을 드나들며 나도 이런 생각을 했었고 이 문장을 읽으며 공감의 밑줄을 쳤다.    


 도서관이 더 많고 좋아졌으면 한다. 책은 더 많아지고 자리는 더 쾌적해지고 밥은 더 저렴해졌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그곳에는 무엇인가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지혜를 앞에 두고 침묵 속에서 내면으로 침잠해 가는 그들의 용기를 사회가 보호해 주었으면 좋겠다. 도서관이 있다는 건 위안이 된다. 세상과 내가 빠르게 변해가는 동안에도 도서관은 변하지 않고 언제나 나를  맞을 준비를 하고 있으니. 익숙한 고요와 책 냄새. 

 -채사장 <열한 계단> p.330에서     




 이십 년 전 나는 저 문장 속의 그처럼 무엇인가를 도모하며 도서관으로 향했었다. 언제나 그렇듯 책 읽기엔 묘한 힘이 있고 조금씩 마음에 에너지가 생기기 시작했다. 바로 그때 나를 눈여겨보았던 시선들이 있었고 그렇게 시작된 도서관의 인연이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 두 아이를 키우며 대학원을 다니고 도서관 프리랜서로 수업을 했던 이야기의 시작이 이러하다. 한 번쯤 꼭 정리해 보리라 다짐했던 일, 나처럼 길을 찾으려 골목길을 헤매고 계신다면 아주 조금은 용기를 얻으실 수 있는 이야기일 거다.

충남교육청 평생교육원 일반자료실

     

도서관에서 책을 찾고 빌려와서 열심히 읽고 노트 정리 하는 일은 삶의 기본 값이 되었다. 가장 기본적인 이 일은 내 통장을 화수분처럼 만들어주기도 했지만 사실 더 큰 건 나를 좀 더 괜찮은 사람으로 만들어줬다는 데 있다. 책 읽기는 좀 더 의미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도와줬다. 삶의 단계마다 필요한 지혜를 책 속 루소에게서 스토너에게서 얻을 수 있었다. 삶의 길목에서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자기 연민이나 절망에 빠지지 말고 다시 시작하라는 그들의 충고를 내 마음속에 단정한 아포리즘으로 간직하며 살 수 있었다.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하나하나 또박또박 읽어낸 책, 책들! 그 책들을 정리해서 수업 자료를 만드는 시간은 힘들었지만 환희를 느낄 때도 많았다. 고민해서 만든 수업 자료로 멋진 수업을 끝내고 돌아오는 내 발걸음은 하울과 소피가 하늘에서 내려오듯 경쾌하고 가벼웠다.(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





   

대부분의 시간을 도서관에서 보낸 나날들이었다. 독서 수업을 했고 나머지 시간은 열람실에서 책을 살피며 보냈다. 그리고 또 도서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도서관의 다양한 사업에 조언도 했다. 내 나날들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글로 모아 나의 세계가 만들어졌다. 오래전 써 놓은 노트를 펼쳐보면 그 속에 지금보다 훨씬 젊었던 내 모습을 오늘의 내가 바라보는 게 기쁘면서도 마음이 이상했다. 갈 곳 없던 내가 도서관으로 발길을 향했고 수업할 기회를 얻은 건 행운이었다. 좋은 평가를 받은 수업도 있었고 폭삭 망한 수업도 있었다. 수업을 잘 마치면 가볍게 돌아오지만 폭망 한 날은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 그럴 때마다 좌절만 할 수 없지 않은가. 성공으로 가는 우수한 실패였다고 생각하며 다음 수업에 반면교사로 삼았다. 수업 제안이 들어오면 할까 말까 망설임이 있었지만 되도록 받아들였다. 왜 한다고 했을까 후회도 잠깐,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마무리했다. 재미도 있었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었다. 더 잘하고 싶은 욕심도 생겼다. 도서관이라는 공간이 나를 그렇게 이끌었다. 이렇게 돌아보니 모든 시간들이 나름의 의미를 품고 있다. 참으로 신기한 경험들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는 멋진 그림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