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공한 사람이 얘기하는 성공의 공식

by 슬로대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할 때까지 집중하고 노력한다는 점입니다.


BTS 제이홉이 어제 나 혼자 산다에 나온 장면을 잠깐 보았습니다.


마지막 인터뷰 장면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목적 없이 살아가는 건 너무 재미없더라고요. 어떠한 단계를 넘어서면은 또 다른 새로운 단계가 생기는 거고, 항상 앞을, 미래를 그리면서 나가는 걸 굉장히 좋아하는 타입인 거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도 제가 할 수 있는 거는 열심히 할 거고요.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는 최선을 다할 겁니다."



출처 MBC 나혼자 산다


이미 최고의 성공을 거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하지만, 그의 도전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누구나가 충분히 인정할 만한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그는 벌써 다음 단계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목적 없이 살아가는 인생을 재미없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에 대해서도 할 수 있는 한 열심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그 인터뷰 안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모두 들어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성공철학자 지그 지글러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대충 흘러가는 곳으로 따라가는 게 목표인 사람은 항상 그 목표를 달성한다"


목표 없이, 목표를 정하지 않고 살아간다고 해서 누가 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내 삶을 맡기고 살아가면서 그때그때의 상황들에 적당히 대응하는 것이 삶의 목표라면 지금에 만족하며 살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 대신 그 사람에게는 성공이 주어질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런데 꼭 성공이 목적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목표를 세우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내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입니다.


'하다 보면 결과가 나올 것이고, 그러다 보면 목적지에 도달할 수도 있는 거지 꼭 처음부터 머리 아프게 그렇게 목표를 세워야 하나?'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면 목적지를 모르고 출발하는 것만큼 막막하고, 불안한 일도 없습니다.


설령 중간에 목적지가 바뀔 경우가 생기더라도, 어쨌든 출발 전에는 반드시 목적지를 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는 모두 다 성공을 하고 싶습니다.


각자가 그리는 성공의 모습은 다 다르겠지만, 우리가 바라는 것의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것이 결국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목표가 없는데 목적지가 정해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얘기입니다.


성공으로 가는 첫걸음은 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목표가 있다는 것은 곧,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를 다시 한번 점검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방향이 제대로 잡혀 있는지, 나는 지금 얼마나 왔는지, 앞으로 얼마나 더 가면 도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조금 느리게 가도 괜찮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