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이 생각대로 계획대로만 된다면 참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나 잘 알고 있듯이 인생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계획대로 다 된다면야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거기서 주저앉으면 안 된다는 걸 우리는 이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다 끝나는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저였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완벽주의자는 아닙니다.
누구보다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다만 내가 계획한 대로 되지 않았을 때, 기대했던 결과를 만나지 못했을 때,
왜 안됐는지를 알아내야 하고,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계획대로 되지 않은 원인이 다 나에게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잘못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제가 부족하고 실수한 부분이 있어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
생각해 보면 때가 그랬고 상황이 그래서, 생각지 못했던 결과가 나왔을 때도 많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실행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내가 계획하는 모든 일들이 그렇게만 된다면 아무 고민 없이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그런 일은 불가능합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해서 내가 완벽해질 수는 있지만,
세상도 그런 나를 위해서 완벽한 상황이 되어주는 일이 늘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단단해지지는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굳어져 있지는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계획대로 되지 않을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시간을 좀 더 많이 가져야 할 것 같았습니다.
생각했던 결과를 보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또 다른 베스트를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이거 아니면 절대 안 돼'라고 생각하는 것과 '일단 해보자 혹시 안되면 저렇게도 한번 해보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어떤 일을 시작하는 것은 그 결과를 맞이하는 대응 자세에 있어 큰 차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주 단단한 나뭇가지는 양쪽에서 힘을 주면 부러집니다. 부러지면 다른 용도로는 쓸 수 없습니다. 불을 피울 때 쓰는 땔감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단단하지 않아서 힘을 줘도 부러지지 않고 구부러지는 나무로는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양쪽에 실을 매달면 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다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너무 단단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계획한 대로 생각했던 대로 되지 않았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얼마든지 다른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향으로 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부러져서 충격을 받는 일 없이도, 더 좋은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목표를 향해 돌진하는 추진력도 필요하겠지만, 때로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슬기롭게 받아들이는 유연함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당신이 계획한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거나 풀이 죽어 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조금만 생각을 바꿔보면 더 멋진 길이 보일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