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는 뽑으면 더 나고 커피포트는 안씻어줘도 된다?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걸 알면서도 왠지 마음이 동하곤 했던 여러 종류의 미신들. 알쏭달쏭했던 상식이 아닌 정확한 상식들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 보도록 한다.
청소 상식
★신경 쓰이는 카펫의 진드기,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진드기가 없어진다?
- 아무리 깨끗하게 유지한다고 해도 진드기는 반 정도도 제거할 수 없다. 이 때 청소기로 진드기를 박멸하는 것은 오히려 카펫의 질을 망치는 것. 따라서 진드기를 번식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방의 온도를 높히는 습관 또한 진드기의 번식을 부추기는 행위이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습도를 높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것 중 하나인 식품 부스러기가 카펫에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진드기 박멸의 지름길이다.
★커피포트의 내부, 씻은 적은 없지만 매일 물을 끓여주니 괜찮다?
- 커피가 될 때 까지의 시간이 이전보다 길어졌다면 그것은 물때가 끼어있을 확률이 크다. 수돗물에 함유되어있는 칼슘으로 인해 물때가 생기게 되는데 이 커피포트 안에 물이 장시간 있을 경우 물때들이 내부에 부착되어 물 맛이 이상해질 것이다. 이 때는 산성인 식초를 이용해서 알칼리성인 칼슘을 녹이면 된다.
★이불을 말릴 때에는 팡팡 두드리는 것이 먼지 떨어트리는데에 특효다?
- 이불을 두드리게 되면 면이 너덜너덜하게 되어 이불의 수명만 단축될 뿐이다. 따라서 이불을 두들기며 먼지를 제거하는 것 보다는 가볍게 브러시로 표면의 먼지를 제거하는 정도만 해주어도 충분히 먼지가 제거될 것이다. 그래도 신경쓰인다면 청소기의 흡입구를 빼고 이불에 대어 빨아들여도 괜찮다.
뷰티 상식
★컬러, 서클렌즈는 눈 건강에 해롭다?
- 색소가 들어간 컬러, 서클 렌즈 같은 미용 렌즈는 일반 렌즈에 비해 표면이 거칠고 두꺼워 산소 투과율이 낮다. 장기간 사용하게되면 산소 공급을 받으려는 각막 안쪽으로 자라나 눈의 검은자와 흰자 경계가 불확실해지면서 눈동자가 더 작아보이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렌즈에 색을 입히는 착색제로 인해 눈에 자극을 받아 각막염 같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매니큐어를 계속 바르면 손톱이 상한다?
- 다들 당연히 손톱 건강을 위해 매니큐어를 자주 안바른다. 하지만 이 미신 또한 잘못된 상식이다. 손톱은 많은 레이어가 겹쳐져 있으며 죽은 각질세포로만 구성되어있어 산소 공급에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매니큐어 때문에 손톱이 숨을 쉬지 못한다라는건 말이 되지 않는다는 소리다. 하지만 네일 케어를 자주 받을 때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유기용제인 아세톤이 손톱의 단백질을 녹이기 때문이다.
★엎드려 자면 주름이 생긴다?
- 하루이틀이면 금세 없어지는 자국일지언정 반복되다보면 이 자국은 주름이 되버린다. 엎드려 자는 것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데미지가 크다. 볼살이 베개에 밀리면 팔자주름이 될 수 있고, 눈꺼풀이 눌려 눈가 주름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옆으로 누워서 잘 경우 가슴 사이의 골에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흰 머리카락을 뽑으면 더 많이 난다?
- 흰머리를 뽑으면 그 자리에 흰머리가 두개가 난다는 속설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니며 하나의 모근에는 하나의 머리카락이 자라난다. 하지만 흰머리를 뽑으면 그 자리에 흰머리가 또 생기는 건 맞는 말이다. 모발을 만드는 모근에서 멜라닌이 소실되어 있기 때문에 그 자리에 다시 흰머리가 날 수 밖에 없다.
다이어트 상식
★간식은 무조건 피해라?
- 다이어트 중 먹는 간식은 독이 된다며 피하려고 하지 않는가? 하지만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간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어떨까? 수분 함유량이 높은 과일은 칼로리도 낮을 뿐더러 포만감을 오래가도록 해서 쉽게 허기지어 심적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운동 후 마시는 물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 보통 운동 후 애써 빼놓은 살이 물 한모금으로 다시 원상태가 될까봐 마시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체중 감량은 지방으로 빼야 다시 늘지 않기에 칼로리가 없는 물을 마신다고 해서 살이 찌는건 아니다. 그러므로 운동 후 물을 일부러 마시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 오히려 하루 2L이상 충분히 마셔주면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바쁘게 생활하면 살이 저절로 빠질 것이다?
- 이곳저곳 다니면서 바쁘게 생활하다보면 운동하는 것만큼 힘이 들 때가 많다. 그래서 사람들이 흔히 힘든만큼 운동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마 실상은 그렇지 않다. 지방이 연소되려면 유산소 운동을 최소 30분 이상 꾸준히 해주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활동이 많은 사람이라고 할지언정 그 활동이 규칙적이지 않으면 운동으로써의 효율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