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M iOS 서비스 개발 이야기 (3)
앱스토어 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에 대해서 키워드 세팅 정도로 이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나는 앱스토어에서 우리 서비스 앱이 잘 노출하고 유저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이런 측면에서 Apple Search AD도 사실 ASO에 포함되는 하나의 활동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ASO의 궁극적인 목적은 '앱의 가치와 기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잠재 고객을 실제 사용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결론적으로 ASO가 왜 중요한가요?라는 질문에 아래 3가지로 주로 답변을 한다.
다운로드 전환율 향상: 앱의 가시성이 높아지면 앱 스토어 방문자가 실제 다운로드로 전환 가능성 증가.
사용자 경험 개선: 정확한 정보와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 제공
브랜드 인식 및 신뢰성 증가: 앱스토어에서 서칭 하다 보면, 아무래도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앱에 신뢰도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이번에 알약M iOS를 신규 론칭하면서, 초반부터 굉장히 많이 신경 썼던 것이 ASO였다.
거의 WBS 작성할 때부터 별도의 Sheet에서 ASO를 넣어놨고 관련해서 다른 분들의 브런치를 포함하여 스터디도 꽤 많이 진행했다. 우리가 이렇게 앱스토어 최적화 ASO를 신경 많이 쓴 이유는 생각보다 애플 ASO의 알고리즘과 성능이 애플스럽지 않아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최적화 작업도 꽤 애먹을 수 있다는 사전 정보를 입수했기 때문이었다. (론칭하고 실제 경험해 보니... 헛소문은 아닌 듯....!!)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로: Link
일반적으로 ASO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앱 이름 (App name)
부제목 (Subtitle)
앱 아이콘 (Icon)
앱 미리 보기 스크린샷 (App Preview, Screenshots)
별점 및 앱 리뷰 (Ratings & Review)
새로운 소식 (App Updates)
하지만 우리는 ASO에 실제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메타데이터 요소를 분석해서 다음과 같은 우리만의 ASO 예측 항목들을 작성해 보았다.
1. 키워드 검출량 : 검색 노출량을 늘리는 키워드 최적화, 검색 시 앱이 오가닉 노출 영역 상단에 노출유도
(ASO 영향도: 중)
2. 특정 단어 반복: 특정 단어를 3-4회 정도 반복해 줌 (ASO 영향도: 하)
3. 메타데이터 형식 (ASO 영향도: 상)
구글 플레이
부적절하거나 관련 없거나 과도한 메타데이터 사용한 경우
: 앱 설명, 개발자 이름, 제목, 아이콘, 스크린숏, 프로모션 이미지 포함
: 이모티콘, 특수문자 사용 불가
앱스토어
: 앱에 기재된 데이터 확인 필요
: 아무 내용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 게시판 선택했는데 게시물 없음
: 불쾌감을 주는 콘텐츠, 성향의 콘텐츠, 성적 이미지 콘텐츠
4. 오가닉 키워드 : 관련 서비스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상위권 가능 (ASO영향도: 중)
5. 키워드 선정: 일반 단어 40% + 신조어 60% 비율 선정 (ASO 영향도: 중)
6. ASO 툴 사용 (ASO 영향도: 중)
- 센서타워 (앱 마켓 등록 정보 변경 추적, 최적화 키워드 추천), Airbridge, Data.ai (앱애니) 활용
7. 가시성 확보 (ASO 영향도: 상)
1) 앱스토어 제목 및 키워드 관리, 2) 앱 아이콘 및 스크린숏 최적화, 3) 리뷰 관리
8. iPhone Difficulty : iPhone Apps에서 실제 이 키워드를 사용하는 앱이 몇 개인지 보여주어 참고 필요
(ASO 영향도: 중)
[UI 디자인] 아름다운 비주얼이나 직관적인 제스처 및 컨트롤과 같은 앱의 뛰어난 유용성, 매력 및 전반적인 품질.
[사용자 경험] 유용하고 사용하기 쉬운 응집력 있고 효율적이며 중요한 기능성.
[혁신] 사용자의 독특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
[독창성] 경쟁자 사이에서 눈에 띄거나, 새로운 장르를 정의하거나, 익숙한 카테고리에 대한 신선한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앱 또는 게임
[손쉬운 사용] 광범위한 사용자가 앱 또는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손쉬운 사용 기능을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앱.
[현지화] 문화적으로 적절한 콘텐츠 및 다국어 지원을 비롯한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번역.
[App Store 제품 페이지] 사용자에게 앱에 대한 정확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스크린샷, 앱 미리 보기, 설명, 평가 및 리뷰.
1. 키워드 관련 작업은 정말 중요하다.
- 상기에 ASO 관련해서 예측한 항목 중에서 절반이 키워드 내용이다. ASO를 고민한다면 다양한 툴로 최대한 넓게 고민해서 키워드를 선정하고 세팅해야 한다.
2. 초기 앱은 ASO 반영이 매우 느리다.
- 초기 앱은 ASO 키워드 반영이 매우 느리다. 예를 들어서 알약M iOS 버전의 경우, '알약M' 으로 앱스토어에 검색했을 때 제대로 노출될 때까지 거의 2주 이상 걸렸다. 너무 노출도 안되고 검색도 안되어서 답답해서 여기저기 물어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자주 검색할수록 우리가 세팅한 키워드들이 알고리즘에 퍼져나간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 아울러 ASO 알고리즘을 무작정 기다리는 것보다, Apple Search AD를 같이 돌리는 것도 추천한다. ASO에 속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물론 키워드당 가격이 SEO 보다 비싸다...)
3. 초기 론칭 앱이라면 리뷰 이벤트는 무조건 해라.
- 리뷰 숫자가 ASO 뿐만 아니라 앱스토어 랭킹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다.
- 리뷰 이벤트를 하든, 사내 이벤트를 하든, 지인찬스를 쓰든 초기 론칭앱이라면 100개 리뷰는 한 두 달 안에 리뷰를 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 기타. 많이 도움이 된 ASO 관련 자료 링크
- https://www.airbridge.io/ko/blog/aso-success-guide
- https://ko.wix.com/blog/post/app-store-optimization
- https://asoworld.com/kr/blog/
- https://www.data.ai/account/register
- https://brunch.co.kr/@purun-gorae/16
- https://www.adjust.com/glossary/aso/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