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무진장 여름 블랙프라이데이 신기록
1️⃣ 무신사는 최근 진행한 '2024 무진장 여름 블랙프라이데이'(무진장 여름 블프) 행사에서 오픈 4시간 만에 100억 원의 누적 판매액을 달성했다고 밝혔어요. 이 행사는 지난 23일 저녁 7시에 시작되었는데요, 시작과 동시에 트래픽이 급증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단 4시간 만에 누적 판매액 100억 원을 기록한 것은 2021년 첫 여름 블프 행사 이후 최단기간 돌파 기록이에요. 이 기간 동안 29만 개의 상품이 판매되었으며, 시간당 7만 2500여 개의 상품이 판매되었다고 해요.
2️⃣ 올해부터 저녁 7시에 무진장 여름 블프를 시작한 점이 초기 흥행을 이끈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무신사는 주말 저녁 시간대에 고객들이 가장 활발하게 상품을 탐색하고 쇼핑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 시간대를 선택했다고 해요. 이커머스는 통상 평일 거래액이 높은데 무신사는 패션 플랫폼의 특성 때문인지 주말 저녁 시간대에 트래픽이 몰린다는 점을 착안한 것이 인상적이네요.
3️⃣ 무진장 블프의 특징은 온오프라인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는 건데요. 지난 22일부터 문을 연 무진장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어요. 성수에서 진행된 팝업 스토어에는 비가 오는 날씨에도 이틀간 2500명이 넘는 방문객이 찾았고, QR코드를 통해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한 횟수는 1만 2000회에 달했어요.
4️⃣ 무신사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여름과 겨울 2번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하며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요. 작년 6월 22일부터 7월 1일까지 진행된 '무진장 여름 블랙프라이데이' 캠페인에서는 총 1405억 원의 판매액을 기록했어요. 일평균 판매액으로 환산하면 그 전해보다 112% 증가한 수치예요. 이어서 11월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진행된 '무진장 겨울 블랙프라이데이'에서는 누적 판매액 3083억 원을 기록했고요. 이러한 무신사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는 무신사의 성장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요.
5️⃣ 무신사는 2021년 국내 패션 플랫폼 최초로 2조 거래액 시대에 진입한 이후 2023년에는 거래액 4조를 돌파했어요. 또한, 별도 기준 연 매출액이 약 88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해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온라인 패션 시장 규모가 4.45% 성장했는데요. 다소 침체된 국내 패션 시장에서 30% 이상 성장률을 보여준 것은 놀라워요.
6️⃣ 작년 무신사는 또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했어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소통하고 싶다는 입점 브랜드들의 니즈를 반영해 전국에 5곳의 매장을 확장했어요. 대구 동성로점과 서울 홍대점에는 편집샵 개념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며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였어요. 대구 동성로점은 11주 동안 누적 방문객 38만 명을 기록하며 동성로 상권을 활성화했어요.
7️⃣ 이외에도 무신사는 스포츠 플레이어관 등 플랫폼 내 다양한 전문관을 활성화시키며 기존 1020 남성고객에서 타깃층을 확대하고 있어요. 무신사에 따르면, 전문관을 운영하고 있는 뷰티(140%), 스포츠(150%), 아울렛(160%), 키즈(100%) 부문의 작년 4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요.
무신사는 올해 어려운 이커머스 환경에서도 빅프로모션 마케팅, 오프라인 확대, 전문관 활성화 등을 통해 고객군을 넓히고 있어요. 어려운 외부 환경하에서도 최근 연평균 30% 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올해도 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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