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탄만두 May 30. 2018

언론인의 운명 같은 소리하네



어제 회의시간에 무슨 일이 있었냐면,

퇴근 시 내선전화를

휴대전화로 착신전환하라는 결과가 나왔다.


내 퇴근 시간이 언제냐 하면

하나는 자정 즈음이고, 하나는 대낮이다.


퇴근 후 새벽에 벌어지는

긴급한 일을 처리해야 하니까

자정 퇴근 시 전화기를 돌리고 가란다.


언론 업계 특성상

퇴근해도 한 게 아니었던건 진즉 받아들였다.


갑자기 3시간 일찍 빨리나오라고 했던 날도

눈꼽도 못 떼고 집에서 컴퓨터를 켰던 날에도

상사 전화가 모닝콜이었던 날도


분명 짜증 났지만 참을 수 있었다.

그래도 괜찮았다.


이게

그들이 입에 달고 사는 언론인의 운명 같은 거니까.

뉴스는 쉬는 날이 없으니까.


기계처럼 교대근무를 돌았어도

어느 정도 견딜 만했다.


새벽이든 대낮이든

퇴근하면 내 시간이 있었으니까.


결정적으로

일이 적성에 잘 맞고 좋았으니까.





어제 회의 때 나는 무언가 머리에서

툭 하고 끊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아 나는 이 회사를 나가야겠다.

한순간에 결심이 섰다.


어떤 말도 하고 싶지 않았다.

무례함을 넘어선 황당함에 웃음이 나왔다.

그냥 알았다고했다.


퇴근 후 집에 돌아와 새벽 3시,

채용공고 사이트를 열어 이력서를 수정했다.



다정한 사람에게 다녀왔습니다_노윤주



지난 5개월 동안 팀에 4명의 퇴사자가 발생했다.

나는 버티고 있었다.

정말 버티고 싶었다.

지치지 않으면 반드시 좋은 날이 올 거라고 참았다.


지난주에 드디어

모든 인원의 신규입사자가 채워졌다.


이제 내 차례다.


더 이상 이 회사에 해줄 배려는 없다.

나는 할 만큼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뒷담화를 들은 밥집 사장님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