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텨낸다는 것’ 그것은 고통을 참고 이겨내는 것이 아니다. 버텨내는 것은 하루하루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다. 그 길에 무엇이 있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자신의 하루와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 바로 버텨낸다는 의미다.
버텨내는 힘은 절박함에서 비롯된다. 절박함은 목표가 분명함을 뜻한다.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이 질문의 답이 단순한 물건이 아니길 바란다. 그것이 하나의 목적에 그치지 않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60평대 아파트를 갖는다거나, 최고급 자동차를 사는 것, 임원으로 승진하는 것 등을 목표로 삼는다면, 그것은 목표가 분명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것일 뿐이다. 그런 목표는 이루자마자 의미를 잃게 된다. 이루는 순간 모든 동기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좋은 목표란 북극성처럼 멀리 있으면서도 또렷하게 자리를 지키는 것이다. 그 목표를 바라보며 자신이 방향을 잃지 않았는지 점검할 수 있는 것이 좋은 목표다.
그렇게 자신의 북극성을 향해 한 걸음씩 묵묵히 걸어가는 것, 그것이 목표 달성을 향한 여정이다. 그 여정에는 절박함이 필요하며, 그 절박함이 버티는 힘을 만들어준다.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거나, 빚에 시달리거나, 누군가를 돕고 싶은데 여력이 없는 경우, 우리는 절박함을 느낀다. 그런 상황에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욱 노력하게 된다.
이처럼 자신의 길을 꾸준히 걷다 보면 언젠가 자신을 알아봐주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벤치에 꾸준히 앉아 있으면 언젠가 출전 기회를 얻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기회가 언제 올지 막연히 기다리기만 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기회가 오지 않는 날에도 꾸준히 연습하고 실력을 연마하는 것이 더 좋다. 이것은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기회를 찾아가는 것과 같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은 결국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는다. 그리고 기회를 부여받는다. 물론 어느 세월에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있냐고 한탄할 수도 있다. 세상에는 많은 일이 우연의 결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슨 일이 100% 일어난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실제로 여러분이 아무리 실력을 갈고 닦아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어쩌면 영원히 기회조차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좌절하고만 있을 것인가? 이렇게 생각해보자. ‘만약 내가 누군가로부터 영원히 기회를 얻지 못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정답은 간단하다. 포기하면 된다.
기회를 놓치는 최고의 방법은 목표를 향한 도전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러면 누구도 여러분을 찾을 수 없고, 알아봐주지도 않는다. 평생 기회를 얻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실력을 갈고 닦아야 한다. 매일 자기 자리에서 마땅히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높은 수준으로 해낸다면, 다시 말해 남들에게 보여줘도 한 점 부끄럼 없을 정도로 열심히 하루를 살아간다면, 우리는 언젠가 누군가로부터 기회를 받을 것이다.
요령을 피울 필요도 없고, 천운을 바라지 않아도 된다. 그곳에 지름길은 없다. 목표를 향한 도전에 가장 중요한 일은 ‘오늘 해야 할 일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하나씩 완성해나가는 것’이다. 그것이 곧 하루하루 버티는 덕이며, 우리가 목표에 가까워지는 최고의 방법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지력이 약해지고 있다. 문명이 발전할수록 많은 것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우리는 목표를 쉽게 포기하고,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린다.
여러분은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지금,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 있는 것이다. 목표가 부재한 세상에서는 목표를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장점이 된다.
그러므로 자신의 목표를 믿고, 흔들림 없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자. 그러면 결국 누군가, 기회의 주머니를 가진 사람이, 여러분을 찾아오게 될 것이다.
물론 목표를 향한 여정 사이에 목표가 바뀔 수 있다. 그것은 당연한 일이니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여러분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성장할수록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진다. 더 높은 곳에서 세상을 내려다볼 수 있게 된다.
목표가 달라지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목표를 상실하는 것이다.
앞으로 ‘더 나은 환경을 만들고, 더 좋은 사람들과 교류하며, 세상에 여러분의 가치를 펼칠 수 있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를 고민해보자. 지금 당장 무엇부터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자. 꾸준히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것이다.
무엇이든 괜찮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무엇을 해도 된다.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히 세상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길 바란다. 세상은 이미 여러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오제이의 <사는 게 기록> 블로그를 방문해 더 많은 아티클을 만나보세요.
https://blog.naver.com/abovethesu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