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카씽 Nov 24. 2023

육아 상담, 거짓 호의의 속셈


 난 거절이 참 힘든 사람이다. 대부분의 관계에서 상대에게 늘 져주고 맞춰주는 편이다. 그냥 나 하나 희생하면 편했고 그게 나와 상대를 위한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건 나 스스로를 갉아먹는 아주 교묘한 회피일 뿐이란 걸 어느 순간 깨닫게 됐다. 그래서 거절하는 용기를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또 차츰 나아지는 중이다.

 
 처음 상담을 권유받았을 때 내 딴에는 강한 거부 의사를 내비쳤다. 육아가 안 힘든 사람이 어디 있겠나. 힘들 때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괜찮다, 잘하고 있다 다독이면 그만이었다. 굳이 상담을 받아야 할 이유가 없었다.


"이런 기회가 흔치 않지"

"그러지 말고 한번 해봐요.

자, 여기 가족 물고기 한번 그려볼래요?"

하지만 거절에도 굴하지 않는 그들에게 더 이상의 거절은 힘들었다.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 생각한 나의 거절불능 미숙함은 불쑥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당황스러웠다. 결국 다짜고짜 상담은 그렇게 시작이 되었다.


"오늘 그린 걸 활용해서 다음 주에 첫 상담 진행할게요~"

상담사는 언니와 내 그림을 챙기며 다음 상담을 기약했다.


 얼떨결에 시작하게 된 상담이 어쩐지 부담스러운 마음에 언니에게 털어놓았지만, 한 통속인 사람이 내 말에 동의할리 만무했다.

"내가 살아보니 상대가 베푼 호의를 감사히 여기고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 하는 거 같아요" 

평소와는 달리 조금은 차가웠던 언니의 말에 순간 마음이 경직됐다. 상대의 선의를 감히 거절하는 배은망덕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될 것만 같았다.


그래, 좋은 기회인데 한 번 해보지 뭐~


 그렇게 아마도 그들의 계획대로(다 계획했겠지) 우리 집에서, 주 1회씩 상담을 하기로 했다. 그렇게 첫 상담 날. 상담사는 지난주 내가 그렸던 물고기 가족 그림을 꺼내 놓으며 조심스레 말했다.

"아카씽씨~ 지난번에 이 그림 그릴 때 지켜봤는데 그리면서 주저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혹시 가족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아카씽씨에게 어떤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걸까요?"


"아, 아니요. 그건 아니고요..."

잠시 머뭇 거리다 이내 참을 수 없는 눈물이 쏟아졌다.


상담을 시작한 지 고작 5분도 채 되지 않은 시간,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지?


그들의 거짓 호의, 그 속셈에 걸려들기 너무 쉽고 나약한 존재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사람들, 그 착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