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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 흐름을 유도하는 플레이리스트 설정법

by 규리

유튜브 채널에 영상이 단순 최신 순으로 나열되어 있다면, 채널 방문자는 원하는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없을겁니다.


예를 들어 <크리넥스> 브랜드 채널에서 ‘미용티슈’ 관련 정보를 찾고 싶다고 가정해 볼게요.

홈 화면 첫 줄에 노출된 ‘[크리넥스] 크리넥스가 세상을 푸르게’라는 영상만 보고, 이 콘텐츠가 미용티슈와 관련 있다는 걸 쉽게 유추할 수 있을까요?


홈 화면에 섹션이 따로 구분되어있지 않고, 동영상으로만 분류돼있습니다.

홈 화면이 '동영상'탭만으로 구성이 되어있다면, 시청자는 여러 영상을 직접 클릭해 보며 내용을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고,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요소가 채널 섹션재생목록입니다.


채널 섹션 (Featured section)

채널 섹션은, 채널 홈 화면에서 콘텐츠를 주제별로 분류해 진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브랜드는 강조하고 싶은 캠페인이나 제품 군에 따라 섹션을 구성할 수 있고, 섹션은 최대 12개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재생목록, 업로드 영상, Shorts, 멤버십 콘텐츠 등 원하는 요소로 순서 및 레이어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전략에 따라 제품 카테고리별, 시즌 캠페인별, 시리즈 콘텐츠별 원하는 흐름대로 정렬할 수 있고, 이를 잘 정비해둔다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궁금했던 콘텐츠에 바로 접속하게 되는 Navigator 역할을 해주는 셈입니다.


조금 더 쉽게, 예시를 통해 설명드릴게요.


삼성전자 글로벌 채널은 사업부 중심으로 홈 화면의 섹션을 나누었습니다. ‘Mobile’, ‘TV&Audio’, ‘Notebook & Monitor’처럼 구분되어 있어요. 소비자가 원하는 품목에 맞춰 섹션이 구분되어 있고, 각 섹션 내에는 제품 별로 플레이리스트가 정리되어 있다보니 보고자 하는 콘텐츠를 찾는 동선이 무척 심플합니다.


반면, 자라는 섹션 수를 최소화해 현재 진행 중인 시즌 캠페인에 모든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홈에는 오직 두 개의 섹션만 존재합니다. 50주년 기념일 (ZARA 50TH ANNIVERSARY) 그리고 봄여름 컬렉션 (SPRING/SUMMER 2025). 필요한 정보에만 시선을 집중하게 하는 전략입니다.


이처럼 섹션은 브랜드 전략에 맞춰 구성할 수 있어, 첫 화면에서 시청자 시선을 어디에 집중시킬지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Playlist)

재생목록은 유사한 주제의 영상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 기능입니다.

'섹션'과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재생목록은 섹션 안에 포함되어 노출될 수도 있으며, 별도 탭에서 독립적으로 노출되는 개념입니다. 사례를 통해 설명 드릴게요.


1) 섹션 내 '재생 목록'으로 삽입된 경우


삼성전자 글로벌 채널은 Samsung Brand Story라는 섹션 안에 'Samsung x Paris 2024' 'Samsung Values' 와 같은 플레이리스트를 넣어두었습니다.


2) 홈 화면 내 재생목록 탭


재생목록은 콘텐츠를 하나의 내러티브로 이어주는 큐레이션 도구가 되도록 하는 기능이기에, 플레이리스트를 잘 묶어두면 시청자는 플레이리스트 안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얼마든지 골라 연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25에 관심 있는 사람은 해당 제품군만 모아둔 플레이시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연속으로 시청할 수 있어요. 한 영상이 끝나면 다음 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되기 때문에, 체류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낮출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우측이 플레이리스트입니다.


자라도 시즌별 컬렉션을 기준으로 재생목록을 구성합니다.

하나의 목록 안에 여성, 남성, 아동 의상 그리고 디자이너 인터뷰 영상을 포함해, 브랜드가 캠페인 단위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러티브를 완성하죠.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널 단으로는 시청자가 그 콘텐츠를 쉽게 편하고 발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섹션'은 브랜드가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을 첫 화면에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고, '재생목록'은 콘텐츠 간 흐름과 몰입도를 높이는 도구입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해, 시청자를 브랜드 채널 안에 Lock-in 하고 탐색을 도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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