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예술가의 일
by
호림
Feb 24. 2024
아래로
아름다움에 시간을 바치고
고상한 불만을 안고 사는 것은 예술가의 숙명일지도 모른다. 예술가의 일은 이 고상한 불만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는 것이 아닐까.
음악은 진정으로 어둠 속을 헤매는 인류에게 내려준 하늘의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다.
그것은 우리의 영혼을 평온케 하고 교화하며 진정시켜 준다.
- 포르트 일리치 차이콥스키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기 마련이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아무것도 음악보다 마법과 흡사한 것은 없다. 나는 현실에서 그냥 무가치한 존재다. 내 모든 삶은 상상의 공간에
존재한다. 그곳에서 나는 어른으로 자라지 않으며 미친 듯 애썼다.
- 한스 짐머
음악의 세계는 하나의 나무판 위에 수없이 많은 못이 박혀 있는 것과 같다. 새로운 작곡가가 들어올 때마다 새 못을 박아대니 빈 공간은 점점 줄어든다. 난 그 나무판에 대해선 불만이 없다. 못질할 새로운 공간을 원할 뿐이다.
- 밥 딜런
난 항상 노트를 가지고 다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적어둔다. 영감이 떠오르면 한밤중에도 꺠어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잊어버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 루드비히 판 베토벤
그저 마치 무엇에 홀린 것과 같다. 잠을 잘 수 없게 되고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그걸 갖고
뭐라도 만들어야 잘 수 있다. 비몽사몽으로 피곤에 절은 중요한 기능들이 스위치가 모두 꺼진 지독한 한밤중에 늘 그렇다.
- 존 레넌
예술로서 록을 라파엘의 그림이나 키이츠나 보들레르의 위대한 시와 비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록엔 본능적인 힘이 있다. 그것이 음악의 힘이고 그건 매우 감정적이다.
- 믹 재거
난 결혼할 수 없었다. 나의 예술을 연습하고 훈련하는 것보다 더 큰 희열은 없었으니까.
- 루드비히 판 베토벤
삶의 목적이 그저 풍족한 음식과 호화로운 생활이라면 그건 예술직업인의 일이고, 자신의 영혼을 갈아 넣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보상이 불분명한
미적인 성취라면 그건 예술가의 일이 아닐까.
- 무명씨
[양인모/일리야 라쉬코프스키] 드보르자크: 네 개의 낭만적 소품, 작품번호 75, 1악장 Dvorak: 4 Romantic Pieces, Op. 75, 1st mov (youtube.com)
keyword
예술가
음악
불만
26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호림
직업
기획자
삶에서 '클래식' 을 찾고 그 울림과 떨림을 나누고자 한다. 몇 권의 책으로 대중들과 소통했다.
구독자
85
제안하기
구독
작가의 이전글
스토리셀링과 거대한 서사
배우며 가르치며
작가의 다음글